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재난지원금 효과···전통시장·동네상권 '활기'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재난지원금 효과···전통시장·동네상권 '활기'

등록일 : 2020.06.11

유용화 앵커>
정부가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한 이후, 동네 상권과 전통 시장의 매출액이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위축 됐던 소비 심리가 전반적으로 되살아나는 분위기입니다.
최영은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최영은 기자>
지난달 8개 카드사 가맹점의 매출액을 분석한 결과, 긴급재난지원금이 전통시장 매출 증가에 긍정적 영향을 끼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재난지원금 지급 전인 5월 첫째 주 대비 5월 넷째 주의 전통시장 매출액이 20% 가량 증가한 겁니다.
동네 상권도 활기를 되찾았습니다.
카드에 충전된 재난지원금 전체 사용액의 64%는 연 매출 30억 원 이하의 중소 가맹점에서 사용됐고, 이 중 3분의 1 이상은 연 매출 3억 원 이하의 소규모 영세 가맹점에서 사용됐습니다.
업종별로 보면 음식점에서의 소비가 가장 컸는데, 카드 충전금 전체 사용액 24.8%에 해당하는 1조4천42억원이 사용됐습니다.
이어, 마트와 식료품점에서는 전체 24.2%가, 병원과 약국에서도 10.4%가 사용됐습니다.
아울러 8개 카드사 가맹점의 전체 매출액도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26.7%가 늘어, 위축됐던 소비심리가 재난지원금으로 인해 되살아난 것으로 보입니다.
행정안전부는 긴급재난지원금이 국민 살림과 지역경제에 실질적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추진 상황을 지속 모니터링하고 8월 말까지 지원금을 다 사용하도록 소비촉진 캠페인도 펼치겠다고 밝혔습니다.
(영상편집: 박민호)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492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