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9월의 사서추천도서···책으로 미래를 계획해보세요

국민리포트 금요일 11시 40분

9월의 사서추천도서···책으로 미래를 계획해보세요

등록일 : 2020.09.18

윤현석 앵커>
책읽기에 좋다는 독서의 계절입니다.
덥지도 춥지도 않은 이 계절, 희망도 주고 위안도 주는 책 한 권 읽어보시는 건 어떨까요?
국립중앙도서관 사서가 추천하는 9월의 책 최영숙 국민기자가 전해드립니다.

최영숙 국민기자>

[5년 후 나는 어디에 있을 것인가 / 이용덕]
5년 후 나는 어디서 무엇을 하고 있을까, 바로 대답하기 쉽지 않을 것입니다.
미래를 생각한다는 것이 막연하기도 합니다.
코로나 사태를 맞으면서 더욱 그럴 텐데요.
37살의 젊은 나이에 미국 반도체 회사 한국지사의 대표가 된 저자가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쓴 이 책은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 속에서 자신의 꿈을 찾고 미래를 준비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일인지 강조합니다.

인터뷰> 이용덕 / '5년 후 나는 어디에 있을 것인가' 저자
“저는 지난 15년 동안 2만 명의 젊은이들을 만났습니다. 그리고 그들과 함께 꿈을 세팅하고 꿈에 대한 실행으로 움직이는 도전 그리고 그 도전으로 변화를 만들어서 꿈을 이루는 작업을 함께 했습니다. 제가 이 책을 쓴 이유는 꿈을 찾는 과정 그리고 꿈의 도전에 대한 그리고 도전이 변화를 가져오는 이야기를 독자 여러분들에게 전달해서 이 책을 읽는 모든 독자 여러분들이 힘과 용기와 도전을 하실 수 있도록 격려와 용기를 주기 위해서 썼습니다.“

[콘텐츠가 전부다 / 노가영, 조형석, 김정현]
하루 전 세계 사람들의 10억 시간이 유튜브에서 소비되고 넷플릭스는 원조 콘텐츠 재벌 디즈니와의 대결을 앞두고 있습니다.
플랫폼이 아닌 콘텐츠가 주도하는 시대 이 책은 미디어 시장의 현실을 분석하고 콘텐츠 산업 최전선에서 지금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알려줍니다.

전화인터뷰> 노가영 / '콘텐츠가 전부다' 대표저자
“지금 시장은 전통적인 플랫폼 외에도 음악, 게임, SNS까지 나만의 콘텐츠인 오리지널에 집중하고 있고 이러한 변화에 맞춰 자동차나 금융산업에 이르기까지 이를 어떻게 담아낼까 치열합니다. 이 책은 이 같은 미디어 판에서 콘텐츠의 속성들이 작용하는 방식을 살펴보았습니다. 직장인들은 물론이고 콘텐츠와 ICT 산업에서 진로를 고민하는 청년들에게 현재를 진단하고 미래를 예측하는데 적절한 나침반이 되기를 희망합니다.”

[자연과학분야 추천도서]
코로나 시대, 식품 미신과 과학의 투쟁 / 에런 캐럴
있어빌리티 교양수업: 생활 속의 물리학 / 제임스 리스

음식에 대한 편견을 버리고 올바른 식습관을 길러 코로나 시대에 건강을 지키게 해주는 '코로나 시대, 식품 미신과 과학의 투쟁'과 우리가 세상에 대해 갖고 있는 궁금증을 풀어주는 생활 속 물리학책 '있어빌리티 교양수업'이 자연과학분야도서로 추천됐습니다.

[문학분야 추천도서]
작은 동네 / 손보미
어두운 숲 / 니콜 크라우스

국내와 국외문학분야 추천도서에는 1인칭 화자가 현재와 과거를 오가며 누구도 말하거나 기억하지 않는 나와 엄마의 서사를 복구하는 추리극 '작은 동네'와 인생의 방향성을 상실한 두 주인공이 삶과 죽음, 자아와 정체성을 탐구하는 여정을 그린 '어두운 숲'이 선정됐습니다.

[인문과학분야 추천도서]
소설처럼 아름다운 클래식 이야기 / 이채훈
사람은 어떻게 생각하고 배우고 기억하는가 / 제레드 쿠니 호바스

저자 자신이 클래식 음악과 함께하며 얻은 음악의 기쁨에 대해 쓴 '소설처럼 아름다운 클래식 이야기'와 뇌과학을 통해 우리의 뇌가 작동하는 원리를 알려주고 그 방식을 경험하게 해주는 '사람은 어떻게 생각하고 배우고 기억하는가'는 인문과학분야도서로 추천됐습니다.

(영상촬영: 김석현 국민기자)

폭염이 물러가고 가을이 오고 있습니다.
나들이에 좋은 계절이지만 아직도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해야 하는 때입니다.
사서들이 추천하는 책과 함께 일상의 답답함을 풀고 마음의 위로 받으시기 바랍니다.

국민리포트 최영숙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