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독서의 달 9월···온라인 독서 문화 프로그램 풍성

국민리포트 금요일 11시 40분

독서의 달 9월···온라인 독서 문화 프로그램 풍성

등록일 : 2020.09.18

윤현석 앵커>
책을 읽기 좋은 계절, 9월 독서의 달입니다.
예정됐던 현장 독서 행사들은 코로나19로 줄줄이 취소됐습니다.
대부분 행사들이 비대면으로 진행되고 있지만 프로그램이 풍성한 데다 직접 찾아가지 않고도 즐길 수 있어 호응을 얻고 있는데요.
독자와 함께하는 비대면 독서의 달 장진아 국민기자가 소개합니다.

장진아 국민기자>
도서관이 문을 닫은 지 오래입니다.
다양한 책과 작가를 직접 만나는 행사들은 온라인으로 대체됐습니다.

인터뷰> 송현우 / 세종시민
"일단은 제일 안타깝고 세종시민이라면 누구나 다 오는 곳인데 이용할 수 없는 것에 대한 불편함도 있어 아주 아쉽고..."

이런 아쉬움을 비대면 프로그램이 달래주고 있습니다.
올해 독서의 달은 제주에서 열린 온라인 대한민국 독서대전으로 막이 올랐습니다.

현장음>
"전이수 작가님, 안녕하세요.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도대체 창작의 근원은 어디인가요? 영감을 어디서 얻는 거예요?"

인터뷰> 전이수 / 동화 작가
"사람들에게는 안 좋은 바이러스지만 자연에는 백신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저는 이런 생활 속에서 생각이나 영감을 얻는 것 같아요."

작가와 함께하는 북 콘서트 출판사와 동네 책방이 함께하는 '1사 1방'.
제주도 내 식재료를 활용해 문학 작품 속 음식을 만들어 보는 '지금 우리, 책을 맛보다!'
제주만의 특색이 묻어나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눈길을 끌었습니다.

현장음>
"제주 마을에 보면 이런 큰 팽나무가 있잖아요. 보면 어른들이 앉아서 쉬고 계시는데 그렇게 큰 팽나무는 쉬고 갈 수 있는 나무라고 해서 쉼팡이라고 부르고요."

국내 최대 책 축제인 전주독서대전도 비대면으로 열립니다.
올해 3회째를 맞는 이번 축제는 강연, 공연, 토론 등 35개 프로그램으로 진행되는데 온라인으로 독자를 만납니다.

전화인터뷰> 서예순 / 2020 전주독서대전 담당자
"13명의 작가를 유튜브와 네이버TV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은 아무래도 지역적인 한계도 있고 장소의 한계가 있는데 온라인이라는 넓은 공간에서 전 국민들을 만날 수 있으니 많은 국민들이 참여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코로나19 여파로 운영이 중단된 도서관들은 9월 독서의 달을 맞아 새로운 차원의 축제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국립 세종도서관은 온라인 힐링 북 콘서트 '꿀책토크'로 시민들을 찾아갑니다.
인디밴드 개인플레이의 공연과 함께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되는데 참여한 독자에게는 채사장 작가 친필 사인이 담긴 도서 시리즈와 도서 기프티콘을 증정합니다.

인터뷰> 이신호 / 국립세종도서관장
"독서의 달을 맞아 개최되는 이번 북 콘서트 꿀책토크는 온라인 문화향유를 확대하고자 비대면 프로그램으로 마련했습니다. 국민들에게 코로나 우울을 극복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랍니다."

(영상촬영: 양만호 국민기자)

온라인 독서의 달 프로그램은 북적이는 현장의 분위기는 느낄 수 없지만 공간 제약 없이 누구나 즐길 수 있는 기회의 폭이 확대되면서 새로운 축제의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국민리포트 장진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