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비밀의 화원···수도권 매립지에 야생화 활짝

국민리포트 금요일 11시 40분

비밀의 화원···수도권 매립지에 야생화 활짝

등록일 : 2020.10.20

정희지 앵커>
쓰레기와 악취, 이런 것들이 떠오르는 매립장이 예쁜 꽃 단지로 태어나 주민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형형색색 가을꽃이 활짝 피어난 수도권 매립지 야생화 단지에 김용옥 국민기자가 다녀왔습니다.

김용옥 국민기자>
(야생화 단지 / 인천시 서구)
넓은 매립지 터가 가을꽃으로 물들었습니다.
아름다운 자태를 뽐내는 백일홍, 길을 따라 펼쳐진 바늘꽃, 넓은 핑크 뮬리 단지.
활짝 핀 가을꽃들이 사람들의 시선과 발길을 이끕니다.

인터뷰> 고민지 / 인천시 부평구
"정말 좋고, 풀과 꽃도 많고 생각보다 공기도 정말 좋고 도심 속에 사니까 이런 곳에서 놀고 싶었는데 아이들 데리고 오니까 정말 좋은 것 같아요."

계곡을 그대로 옮겨놓은 듯 꽃향기와 시냇물 소리를 벗 삼은 징검다리 산책길에는 가을을 찾아 나선 사람들의 발길이 이어집니다.

인터뷰> 이진아 / 인천시 계양구
"초록색이 많아서 눈이 시원해지는 맑아지는 느낌이 들고 물소리와 자연환경 소리가 많이 들리기 때문에 편안한 느낌이 들었어요. 그래서 힐링을 얻고 가는 느낌을 받을 수 있었어요."

드라마 '도깨비' 촬영으로 더 유명해진 750m 길이의 메타세쿼이아 길, 들풀들을 만날 수 있는 야생초 단지.
다양한 테마로 꾸며진 꽃단지는 시민들의 휴식공간입니다.

분홍빛을 띠는 조경용 억새밭이 바람에 일렁이며 가을 정취를 선사하고 있습니다.

습지와 어우러진 갈대밭은 가을 곤충을 만날 수 있는 자연 체험장입니다.

현장음>
"여치는 이만했어요."
"그리고 메뚜기도 봤어요."

인터뷰> 한보라 / 인천시 서구
"(도시에) 공원처럼 해서 넓게 펼쳐져 있는 자연을 보니까 자유로운 생각이 들고 아이들도 뛰어놀기 괜찮은 것 같아요."

축구장 120개 크기의 86만㎡ 중 절반이 넘는 46만 8천㎡ 면적에 조성된 야생화 단지는 식물 300여 종 66만 포기가 자라고 있는데요.
도심 속 쉼터이자 자연환경 학습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정은경 /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문화공원처 차장
"야생화 단지는 예전에 연탄재를 보관하던 장소였는데요. 이곳을 2004년에 드림파크 기본계획을 수립하면서 야생화 단지로 계획하게 되었고요. 그 이후로 단계적으로 조경공사를 하면서 야생화 단지를 조성하게 되었습니다."

(촬영: 전재철 국민기자)

매립장 야생화 단지는 11월 말까지 개방되는데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방문객은 마스크를 반드시 착용해야 하고 돗자리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민리포트 김용옥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