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한·메콩 정상회의···"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한·메콩 정상회의···"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

등록일 : 2020.11.16

유용화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오늘 '한-메콩 화상 정상회의'에 참석해, 한-메콩 간 협력 관계를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하는 데 합의했습니다.

신경은 앵커>
'한-메콩 협력을 내실화'하는 방안을 담은 '공동성명'도 채택됐는데요.
정유림 기자의 보도입니다.

정유림 기자>
제2차 한-메콩 화상 정상회의
(장소: 오늘 낮, 본관 충무실)

화상회의를 통해 메콩강 유역 5개 나라 정상을 만난 문재인 대통령.
한-메콩 정상들은 양측의 협력 관계를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발전시키기로 뜻을 모았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나는 오늘, 1차 정상회의에서 세운 이정표를 따라'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한 걸음 더 나아갈 것을 제안합니다."

단순한 수교나 우호 중심의 관계에서 벗어나 역내 문제는 물론 국제 현안 등도 함께 논의하며 협력하는 관계로 끌어올리자는 겁니다.
문 대통령은 2011년 한-메콩 협력이 시작된 이후 지난해까지 상호 방문이 3배 이상 늘었다며 우리는 서로 깊이 신뢰하는 동반자로 발전하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코로나19 협력 방안도 언급했습니다.
필수 인력의 왕래를 제도적으로 보장하고 방역물품 협력에도 더 힘을 기울이겠다고 밝혔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개도국을 위한 코로나 백신 지원에1 천만 불을 기여할 예정이며, 백신에 대한 보편적이고 공평한 접근권이 확보될 수 있도록 메콩 국가들과 협력할 것입니다."

메콩 5개국 정상은 앞서 한국이 메콩 국가들에게 방역 경험을 공유한 데 대해 "세계적으로 알려진 K-방역국에서 지원을 해줘 국민들도 고마워한다"며 감사의 뜻을 전하기도 했습니다.
회의에선 양측의 관계 격상과 우리 정부의 신남방정책 지지, 코로나19 대응 협력 등을 골자로 한 '공동성명'이 채택됐습니다.
(영상취재: 강걸원, 김정섭 / 영상편집: 정현정)
우리 정부는 내년 '한-메콩 협력 10주년'과 '한-메콩 교류의 해' 등을 통해 메콩국가와의 협력을 이어나간단 구상입니다.

KTV 정유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599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