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상반기 외국인직접투자 역대 2위···K-뉴딜 투자 증가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상반기 외국인직접투자 역대 2위···K-뉴딜 투자 증가

등록일 : 2021.07.08

신경은 앵커>
올해 상반기 '외국인 직접 투자'가, 역대 두 번째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K-뉴딜 투자'가 크게 늘면서, 반등을 이끌었습니다.
이리나 기자입니다.

이리나 기자>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상반기 외국인 직접투자 신고금액은 1년 전보다 71.5% 증가한 131억4천만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도착기준은 78억4천만 달러로 상반기 최고실적을 낸 2018년에 이어 신고와 도착기준 모두 상반기 역대 2위를 달성했습니다.

녹취> 박정욱 / 산업통상자원부 투자정책관
"글로벌 경기회복에 대한 기대감 그리고 성공적 방역 등을 통한 우리 경제 펀더멘탈에 대한 신뢰가 상승하였고, 그리고 K-뉴딜, 소부장 등 대형 국책사업과 연계한 투자유치 등의 노력으로 이러한 외투실적이 달성된 것으로 판단..."

상반기 외국인 직접투자의 분야별 특징을 보면 대형 국책프로젝트인 K-뉴딜 분야 대한 투자확대가 눈에 띕니다.
전자상거래와 온라인 플랫폼을 중심으로 한 디지털 뉴딜 분야 투자와 해상풍력, 태양광 발전 단지 등 개발 사업을 중심으로 한 그린 뉴딜 분야의 투자 유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큰 폭으로 증가했습니다.
배터리와 친환경 차 등 첨단제조와 배달 앱, 영상, 웹툰 등 신산업 분야에 대한 투자가 신고와 도착기준 모두 늘었습니다.
또 기술자립과 글로벌 공급망 확보에 대응한 소부장 분야에도 외투 기업의 관심이 몰렸습니다.
소부장 분야 전체 투자 규모는 지난해와 비교해 14.7% 늘었는데, 이차전지 소재와 의료장비 등 소부장 분야 투자가 증가하면서 제조업 경쟁력 강화에도 도움이 됐습니다.
투자 유형별로는 1분기가 기업 인수 합병을 중심으로 회복됐다면, 2분기에는 외국 기업이 투자 대상 국가의 생산시설이나 법인을 직접 설립해 투자하는 그린필드 투자가 큰 폭으로 상승했습니다.

녹취> 박정욱 / 산업통상자원부 투자정책관
"글로벌 차원에서는 유엔무역개발회의 전망 내용을 참고해보면 금년도는 10~15% 소폭 회복할 것으로 전망이 되고 내년이 되어야 코로나 이전 상황 정도로 회복이 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수출증가와 경기회복세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경우 올해 하반기에도 회복세가 이어져 연간기준 플러스로 전환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영상취재: 안은욱 / 영상편집: 김종석)

KTV 이리나 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