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경유차 요소수 불법 유통 정부합동 단속 [오늘의 브리핑]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경유차 요소수 불법 유통 정부합동 단속 [오늘의 브리핑]

등록일 : 2021.11.08

신경은 앵커>
정부가 경유차 촉매제인 '요소수'의 불법 유통을 차단하기 위한 '조사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오늘의 브리핑, 함께 보시죠.

홍정기 / 환경부 차관
(장소: 환경부 기자실)

정부는 지난 2021년 10월 15일 중국의 수출제한조치로 촉발된 요소수급 불안상황의 매점매석 행위 등 시장 교란행위를 막고 불법 요소수 제품의 공급·판매행위를 철저히 차단하고자 합니다.

이번 단속에는 현재 총 31개조 108명, 환경부 53명, 산업부 7명, 국세청 19명, 공정위 5명, 경찰청 24명 등의 인력이 투입됩니다.

이번 단속대상이 되는 업체들은 약 1만여 개 이상으로 추정이 됩니다.

단속의 성과를 제고하기 위해서 권역별로 요소·요소수의 유통 흐름을 파악해서 대응해 나갈 계획입니다.

다시 말씀드려서 요소수의 제조·수입업체에서부터 중간 유통망 그리고 최종적인 판매처인 주유소, 대형마트 등까지 이어지는 연결고리를 추적해서 매점매석 행위 의심업체를 적발·단속해 나갈 계획입니다.

아울러서 조사대상 업체에 출입할 경우에 요소수의 수입량이나 입고량·재고량 그리고 판매량·재고량, 판매처, 판매가격 나아가서 가격담합 여부까지 철저히 조사할 계획입니다.

이번 정부의 합동단속에는 국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가 필요합니다.
매점매석 행위들이 의심이 되는 사업장들에 대해서 국민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신고를 요청드리겠습니다.

환경부와 산업통상자원부는 오늘부터 요소수·요소의 매점매석 행위 신고접수처를 본격적으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원활한 물류 유통을 위해서 국민 여러분들께서 권역별로 설치된 신고센터로 적극적인 제보 등 활용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정부는 요소수 및 요소의 수급불안 해소를 위해 수입처를 다변화하는 등 요소수 원료인 요소 수입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관계기관과 힘을 모아 요소의 수급상황을 조속히 안정화시키고, 국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