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국가기념식 모아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정부 "중국 요소 300톤, 23일 도착 예정"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정부 "중국 요소 300톤, 23일 도착 예정"

등록일 : 2021.11.22

박성욱 앵커>
중국에서 수출 전 검사를 마친 차량용 요소 300톤이 오는 23일 국내로 들어올 예정입니다.
요소수의 '판매 주유소와 재고량'은, 티맵에서도 확인이 가능해질 전망입니다.
유진향 기자입니다.

유진향 기자>
차량용 요소 300톤이 내일 중국 텐진항을 출발합니다.
23일에는 울산항에 도착할 예정으로 도착 즉시 요소수 생산 과정에 투입됩니다.
정부는 사전 검사 제도를 활용해 샘플 테스트 등 관련 절차를 완료한 상태입니다.
추가로 지난 18일 수출 전 검사가 완료된 2천여톤의 요소에 대해서도 중국 세관에서 이후 수출 절차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업체들이 국내로 도입하기 위해 기존에 계약한 중국산 요소 물량은 1만8천7백톤입니다.
이중 현재까지 1만1천310톤에 대한 수출 전 검사 신청이 완료됐습니다.
정부는 나머지 물량에 대해서도 검사 신청을 독려하고 있습니다.
요소수의 생산과 유통, 분배 등 시장 수급 상황은 안정화되고 있다는 평가입니다.
최근 요소수 생산물량은 하루 소비량인 60만리터를 계속 웃돌고 있습니다.
정부는 현재 요소수를 판매하는 주유소 위치와 재고량을 오피넷 등을 통해 하루 두 번 제공하고 있는데 이달 말부터는 횟수를 더 늘리기로 했습니다.
또한 티맵을 비롯한 다른 민간 플랫폼을 통해서도 관련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검토하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외교부는 공급망 재편 등 경제안보 이슈에 대응하기 위해 만든 '경제안보 태스크포스'를 확대 개편하기로 했습니다.
당초 양자경제외교국 심의관이 맡던 TF의 장을 차관보급인 경제외교조정관으로 격상했습니다.
TF는 단기적으로 요소수 등 공급망 교란에 대응하고 중장기적으로는 외교부 본부와 재외공관, 유관기관이 협력하는 '대외 위기관리시스템'으로 발전시킨다는 구상입니다.
(영상편집: 장현주)
외교부는 이를 통해 해외발 리스크를 조기에 포착해 정부 차원의 신속한 대응 방안 마련에 기여하도록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TV 유진향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