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UAE 총리와 회담···'천궁Ⅱ' 첫 수출 성사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UAE 총리와 회담···'천궁Ⅱ' 첫 수출 성사

등록일 : 2022.01.17

김용민 앵커>
아랍에미리트 UAE를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알 막툼 UAE 총리와 회담하고 방산 협력 등을 논의했습니다.
특히 이번 회담을 계기로 탄도탄 요격미사일 체계 '천궁-Ⅱ'의 4조 원대 UAE 수출이 확정됐습니다.
두바이에서 채효진 기자입니다.

채효진 기자>
문 대통령, UAE 총리 회담
(장소: 어젯밤(우리 시간), 두바이 엑스포 리더십관)

UAE 두바이를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모하메드 알 막툼 UAE 부통령 겸 총리와 회담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양국이 국방, 방산 분야 협력을 비약적으로 확대해온 것을 평가했습니다.
이어 문 대통령과 알 막툼 총리가 자리한 가운데 우리 방산업체들과 UAE 측이 '천궁Ⅱ' 사업계약서를 교환했습니다.
계약규모는 35억 달러, 약 4조1천800억 원에 달합니다.
이로써 UAE는 우리나라 외에 '천궁-Ⅱ'를 처음 운용하는 나라가 됐습니다.

녹취> 박경미 / 청와대 대변인
"(문 대통령은) 앞으로도 공동 연구 개발, UAE 내 생산, 제3국 공동진출로 이어지는 호혜적인 방산 협력이 이뤄지도록 노력하자고 말했습니다."

이 자리에서는 방위산업 및 국방기술 중장기 협력 양해각서, 수출입은행과 아부다비 국영석유회사 간 기본여신약정, 수소·암모니아 공동연구협약 등 문건 5건이 체결됐습니다.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은 2030 부산 엑스포에 대한 관심과 지지를 요청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한편, 양국 기업인들과 함께 수소협력 비즈니스 라운드 테이블에 참석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양국이 연대와 협력으로 수소 산업을 키워간다면 도전 속에서 새로운 기회를 갖게 될 것입니다."

수소 산업은 양국이 더 높이 도약할 수 있는 협력 분야이자 탄소중립의 열쇠라고 강조했습니다.
(영상취재: 강걸원, 구자익 / 영상편집: 김종석)

채효진 기자 journalist@korea.kr
“또 문 대통령은 한국 정부는 양국 기업 간 수소 협력이 더욱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해 나갈 것이라며 경제 외교를 적극 펼쳤습니다.”

두바이에서 KTV 채효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