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임기 동안 매년 오겠다"···'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

KTV 뉴스중심

"임기 동안 매년 오겠다"···'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

등록일 : 2022.05.19

김경호 앵커>
기념식에 참석한 윤 대통령은 5·18 유족들에게 "임기 동안 매년 오겠다"고 약속했습니다.
5·18의 상징인 '임을 위한 행진곡'도 함께 제창했습니다.
최유선 기자입니다.

최유선 기자>
(어제 오전, 서울역)

서울역에 도착한 윤석열 대통령.
광주로 향하는 KTX 특별열차에 오릅니다.
새 정부 장관들, 대통령실 비서관, 여당 의원 등 100여 명도 함께 탑승했습니다.
대통령실은 대통령 지방 일정에는 통상 전용헬기를 이용하지만, 장관·의원 등과 소통을 위해 고속열차를 선택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광주에 도착한 윤 대통령은 기념식 입장 전 참배 대기실에서 5·18유공자 유족들과 만났습니다.
비공개로 치러진 환담 자리에서는 '기념식에 매년 오실 수 없겠느냐'는 한 유족의 물음에 "매년 오겠다"고 답했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제 임기 동안 매년 오겠습니다."

이어 윤 대통령은 국립 5·18 민주묘지 정문, '민주의 문'으로 5·18민주화운동유족회장 등 유가족 단체와 함께 약 200m를 걸어 기념식에 입장했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민주화의 성지 광주에서 여러분을 뵙습니다. 취임 후 첫 국가 기념일이자 첫 지역 방문입니다. 감회가 남다릅니다."

기념식의 마지막 순서는 5·18을 상징하는 노래,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
윤 대통령은 반주가 나오자 자리에서 일어나 5·18 유가족들과 나란히 손을 붙잡고 앞뒤로 흔들며 직접 노래했습니다.
앞서 '임을 위한 행진곡'은 노무현·문재인 정부 때 모두가 따라 부르는 '제창'으로, 이명박·박근혜 정부 때는 일부만 따라 부르는 '합창'으로 진행됐습니다.
기념식을 마친 윤 대통령은 취임 이후 처음으로 국립 5·18 민주묘지를 참배했습니다.
(영상취재: 강걸원, 구자익, 민경철 / 영상편집: 장현주)
'광주의 어머니'로 불리는 고 조아라 광주 YWCA 명예회장 묘에 헌화하고, 무명열사 묘역을 찾아 묵념했습니다.

KTV 최유선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