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누리호 날다! 대한민국의 꿈과 희망을 우주로! 1부

특별생방송 수시방송

누리호 날다! 대한민국의 꿈과 희망을 우주로! 1부

등록일 : 2022.06.21

최대환 앵커>
안녕하십니까? 최대환입니다.
한국형발사체 누리호가 다시 우주로 향합니다.
지난해 10월 완벽한 성공을 목전에 두고 아쉽게도 비행을 마쳤던 누리호.
이제, 다시 대한민국 우주의 희망을 싣고 날아오를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세계 7대 우주강국으로의 첫 걸음이 될 누리호.
KTV 특별생방송은 누리호 2차 발사를 실시간으로 전해드립니다.
오늘 함께 할 분 소개합니다.
채연석 전 한국항공우주연구원장 나와주셨습니다.

(출연: 채연석 / 전 한국항공우주연구원장)

최대환 앵커>
우여곡절 끝에 누리호가 2차 발사를 앞두고 있습니다.
국민들 모두가 기대를 하고 있는데, 원장님은 어떠세요?
로켓 과학자로서 마음이 남다르실 것 같아요.

최대환 앵커>
지난 주 누리호가 2차 발사 예정일을 앞두고 갑작스레 발사가 연기됐죠.
레벨 센서가 문제가 됐다고 알려졌는데... 정확하게 어떤 상황이었던 건가요?

최대환 앵커>
당초에는 문제 해결에 시간이 좀 걸릴 거라고 예상했었어요.
그런데 생각보다 빨리 오류가 해결됐어요.
부품 하나만 교체하면 됐다고 하죠.
어떤 조치가 이루어진 건가요?

최대환 앵커>
로켓 발사의 성공 여부가 기술적인 부분도 있겠지만 기상이나 우주 환경적인 요소도 중요하게 작용하잖아요.
이번에는 발사 일정과 장마기간이랑 가까워서 걱정되는 점도 있는데... 로켓 발사에 유리한 조건은 어떤 건가요?

최대환 앵커>
발사 당일의 환경도 중요하지만 누리호가 발사대로 이동할 때, 보통 발사 전 날이죠.
이때도 역시 기상 상황이나 그 밖에 주의해야 할 부분들이 많다고 하죠.
지난 주 누리호 이동 예정일에도 강한 바람 때문에 한 차례 연기되기도 했었는데... 그 과정에서 특히 주의해야 할 점들이 있을까요?

최대환 앵커>
누리호 발사가 전 국민의 관심사이다 보니 현장에서 직접 보고 싶어 하는 분들이 많죠.
그래서 요즘 나로호우주센터 인근 바다 낚시 어선들 예약이 꽉 찰 정도로 하죠.
그런데 발사 당일에는 나로호우주센터 인근 지역이 통제구역으로 설정되기 때문에 주의해야 될 부분이 있다고요?

최대환 앵커>
순수 국내 기술로 구현해 낼 한국형 우주발사체, 원장님은 우리나라 액체추진제 로켓의 개척자이신데... 불모지였던 분야에 큰 길을 내주셨죠.
힘든 과정이었을 것 같아요.
누리호 개발 과정 역시 녹록치 않았죠.
기술적으로 극복해야 했던 난제들이 있었을 것 같아요.
어땠나요?

최대환 앵커>
우리나라 우주 로켓 개발 역사가 30년이 넘었죠.
그동안 로켓이 어떻게 발전해 왔나요?

최대환 앵커>
오늘 발사할 누리호는 3단 발사체로 알려져 있는데, 3단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요?

최대환 앵커>
순수 국내 기술로 독자 개발한 우주 로켓, 누리호.
작년 10월, 1차 발사 때 성공을 앞에 두고 고배를 마셨었는데... 모두가 숨죽이며 지켜봤던... 그러나 조금 아쉬움이 남았던 1차 발사, 다시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최대환 앵커>
고도 700km까지 잘 날아갔었는데 거의 성공을 목전에 두고 있었어요.
그 당시 어느 부분에서 문제가 발생했던 건가요?

최대환 앵커>
이번 2차 발사에서는 헬륨 탱트 부분이 1차 때와는 다르게 많이 보강 됐다고 하는데요.
어떻게 달라졌나요?

최대환 앵커>
로켓이 한 번 쏘아 올려지면, 우주로 날아가잖아요.
본체나 부속품들이 회수가 불가능 할 것 같은데요.
비행 과정이나 실패 원인 분석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궁금한데요?

최대환 앵커>
전 세계적으로 우주발사체 첫 발사 성공률은 단 27%라고 하죠.
미국 민간 우주기업 스페이스X 역시 4번 만에 발사에 성공했다고 하죠.
누리호 1차 발사를 실패라고 표현하기 보다는 우리나라 우주 산업의 기술 축적과정의 하나라고 생각하는데, 어떻게 보시나요?

최대환 앵커>
누리호에는 37만개의 부품이 들어간다고 하죠.
자동차에 들어가는 부품이 2만개 정도라고 하니까 그야말로 대한민국 기술의 집약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모든 부품들이 그 역할을 완벽하게 해내야만 발사의 모든 과정에서 큰 이변 없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고 하죠.
그렇다면, 이번 누리로 2차 발사는 어떤 과정을 거쳐서 이루어지게 되는지, 한눈에 살펴 볼 수 있는 자료를 준비해봤습니다.
원장님, 간략하게 설명 부탁드립니다.

최대환 앵커>
이륙부터 1단, 2단 분리까지 쭉 과정이 진행이 되는데요.
여기까지 1차 때와 큰 변화는 없는 것 같아요.
이번에 눈에 띄는 부분이 탑재체가 분리되는 과정인데, 여기서 성능검증위성이 분리가 되죠.
이게 뭔가요?

최대환 앵커>
자, 그럼 각 단계별로 조금 더 세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누리호가 성공적으로 비행하기 위해서 단계별로 각각 중요한 지점들이 있을 것 같아요.
단계별 의미 자세히 짚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최대환 앵커>
2단 분리가 되고, 이제 3단 점화가 되는데, 이 과정까지가 약 10분 정도 소요가 되죠.
3단이 목표 고도인 700km까지 도달하고 나면 이제 탑재체가 분리되는 거죠?

최대환 앵커>
이렇게 과정이 쭉 진행이 되는데.
그렇다면 성공 여부는 언제쯤 알 수 있는 건가요?

최대환 앵커>
성능검증위성과 함께 우주로 가는 이 큐브위성 4기.
우리나라 대학교 학생들이 설계부터 제작까지 전 과정 개발에 참여했다고 하죠.
개발 과정이 궁금한데요?

최대환 앵커>
누리호의 전 과정은 순수 국내 기술로 이루어졌죠.
특히 75톤급 액체엔진 독자개발이 가장 괄목할 한 기술적 성과인데요.
어떤 의미가 있는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최대환 앵커>
오늘 누리호가 성공적으로 우주로 향한다면 앞으로 우주 로켓 개발, 어떤 단계를 거치게 되나요?

최대환 앵커>
누리호 발사가 성공한다면 앞으로 대한민국 우주산업이 큰 전환점을 맞이하게 될텐데요.
어떤 점들이 달라지게 될까요?

최대환 앵커>
마지막으로 한국형발사체 누리호의 발사 성공 기원을 위한 한 말씀 해주신다면요?

최대환 앵커>
지금까지 전 항국항공 우주연구원 채연석 원장과 함께 했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