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배너 닫기
확 달라진 KTV 유튜브 이벤트참여하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유류세 37% 인하·수해 취약계층 지원···"민생 안정 총력"

KTV 뉴스중심

유류세 37% 인하·수해 취약계층 지원···"민생 안정 총력"

등록일 : 2022.08.18

김경호 앵커>
새 정부 출범 이후 시행 중인 민생 대책도 살펴봅니다.
정부는 유류세를 법정 최대한도인 37%까지 인하하고, 추석 성수품을 역대 최대 규모로 공급합니다.
집중 호우로 피해를 본 소상공인과 취약계층을 위해 금융 지원에도 나섰는데요.
자세한 내용, 김민아 기자가 보도합니다.

김민아 기자>
윤석열 정부는 출범 직후 '민생안정'을 경제정책방향의 최우선 과제로 추진 중입니다.
유가 부담 경감을 위해 하반기부터 유류세를 법정 최대한도인 37%까지 인하했고, 경유 유가연동보조금 지급 기준을 L당 1천700원으로 더 낮췄습니다.
밥상 물가 안정을 위한 조치도 시행되고 있습니다.
할당관세 적용규정을 개선해 소고기·닭고기·돼지고기에 할당관세 0%를 적용하고, 장류나 포장김치 같은 단순가공식료품의 부가가치세를 면제했습니다.
평년보다 이른 추석 연휴를 앞두고, '추석 민생안정대책' 도 발표해 성수품 가격과 공급 안정에도 나섭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고물가로 어려운 상황이지만 명절 기간 장보기 부담을 조금이나마 덜 수 있도록 역대 최대 규모로 추석 성수품을 공급하고, 정부도 할인쿠폰 등으로 지원을 해야 할 것입니다."

수요가 높은 사과, 배 등 14개 주요 성수품을 추석 2~3주 전부터 평시 대비 1.5배 늘려 14만4천 톤을 공급합니다.
할인쿠폰도 역대 최대 규모로 지급합니다.
대형마트와 농협 등에서 수산물은 최대 50%까지, 농축산물은 최대 40%까지 할인됩니다.
최근 집중호우로 수해를 입은 가구와 소상공인, 중소기업을 위한 지원도 시행 중입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모든 기관들이 지난 주, 피해를 입은 지역을 중심으로 해서 추가 피해를 또 확인하고, 국민들께서 일상으로 빠르게 복귀하실 수 있도록 신속한 복구와 지원에 만전을 기해주시기를 바랍니다."

은행권을 통해 긴급 안정자금 대출이 이뤄지고 있고, 피해 지역 복구와 이재민 구호를 위해 응급복구비로 특별교부세 67억 원이 지급됐습니다.
침수된 주택이나 공공시설 1만 7천여 건 중 현재 91.2%의 응급복구도 완료된 상태입니다.
이 밖에도 한부모 양육비 지원 강화, 위기청소년 생활지원금과 자립준비청년 수당 확대 등 취약계층의 생활 안정을 위한 지원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강걸원, 구자익, 민경철 / 영상편집: 김종석)

KTV 김민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