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北, 야간에 미사일·포격 도발···'비질런트 스톰' 연장 반발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北, 야간에 미사일·포격 도발···'비질런트 스톰' 연장 반발

등록일 : 2022.11.04

임보라 앵커>
한미가 북한의 무력 도발에 연합공중훈련 '비질런트 스톰'을 연장하기로 했는데요.
북한이 이에 반발해 어젯밤 탄도미사일 3발을 발사한 데 이어 동해상으로 80여 발의 포병사격도 가했습니다.
김현아 기자입니다.

김현아 기자>
북한이 어젯밤 9시 35분쯤부터 9시 49분쯤까지 황해북도 곡산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단거리 탄도미사일 3발을 발사했습니다.
미사일 비행거리는 약 490㎞, 고도는 약 130㎞, 속도는 약 마하 6으로 탐지됐습니다.
이어 밤 11시 28분쯤부터는 북한 강원도 금강군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80여 발의 포병사격을 했습니다.
포탄은 '9·19 군사합의'에 따른 북방한계선, NLL 북방 해상완충구역 안에 떨어졌습니다.
9·19 군사합의를 위반한 건데 군은 포격이 군사합의 위반임을 알리고 도발 중단을 촉구하는 경고통신을 즉각 시행했습니다.
북한의 야간 도발은 애초 오늘까지로 예정됐던 한미 연합공중훈련 '비질런트 스톰' 기간 연장에 대한 반발로 보입니다.
어젯밤 박정천 중앙군사위 부위원장이 비질런트 스톰 연장이 "매우 위험하고 잘못된 선택"이라고 비난하는 담화를 낸 직후 행동에 나선 겁니다.
북한은 앞서 어제 오전 7시 40분쯤 평양 순안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대륙간탄도미사일, ICBM 1발, 오전 8시 39분쯤 평남 개천 일대에서 단거리 탄도미사일 2발을 발사했습니다.
ICBM은 탄두부와 추진체까지 2단 분리가 됐지만 정상비행에는 실패한 걸로 전해졌습니다.
군은 이 미사일을 '화성-17형'으로 판단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영상취재: 홍성주 / 영상편집: 진현기 / 영상그래픽: 민혜정)
북한이 한미훈련 연장에 강하게 반발하고 있는 만큼 군 당국은 북한의 추가도발 가능성에 대비태세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KTV 김현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