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이태원 사고 재발 반드시 막는다···철저한 안전 대책 수립 [뉴스의맥]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이태원 사고 재발 반드시 막는다···철저한 안전 대책 수립 [뉴스의맥]

등록일 : 2022.11.10

김용민 앵커>
앞서 이태원 사고 유가족 지원 대책에 대해 전해드렸는데요.
정부가 이태원 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철저한 안전 대책을 수립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취재기자와 좀 더 얘기 나눠보겠습니다.
서한길 기자! 정부 여러 부처에서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대책에 힘을 쏟고 있다면서요?

서한길 기자>
네, 정부가 어제(9일)부터 다음달 8일까지 다중 이용 문화시설에 대해 특별 안전 점검에 나섭니다.
지난달 발생한 이태원 사고의 후속조치로 실시하는 '관계기관 합동 긴급 안전 점검'의 일환인데요.
공연장과 경기장, 영화상영관 등 연말을 앞두고 일반 국민이 자주 찾는 다중 이용 문화시설 52개소를 대상으로 30일간 실시합니다.
각 시설의 업무 담당자가 직접 시설에 방문해 안전관리책임자를 만나 점검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점검 내용은 밀집 현상이 일어날 수 있는 장소의 확인과 관람객의 이동 동선의 장애 사항, 관람객이 입장하거나 퇴장할 때 안전요원을 배치하는 내용 등 관련 규정 준수 여부, 유관기관 연락체계 현행화 여부 등입니다.
박물관 같은 문화시설에 대해선 어린이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난간 설치와 바닥 미끄럼 방지 조치 여부 등을 추가로 점검합니다.
또 숙박시설은 정기 안전 점검 실시 여부와 완강기 등 소방시설 적정성 여부를 중점적으로 살펴보는 등 각 시설의 특성에 맞춰 안전점검을 시행할 방침입니다.
정부는 이번 점검을 통해 발견된 미비 사항 등 문제점에 대해선 연말까지 대책을 수립해 개선조치를 하고 대규모 예산 반영이나 행정안전부 등 유관 부처 협의가 필요한 사안에 대해선 내년까지 대책을 수립할 계획입니다.

윤세라 앵커>
우리 일상의 안전을 위해 정부가 관련 대책을 철저하게 세우고 있군요.
사업장에서 발생하는 안전사고에 대비한 훈련도 진행됐다고 들었습니다.

서한길 기자>
네, 오늘 충남 서산의 산업단지를 다녀왔는데요.
환경부 소속인 화학물질안전원이 현대중공업 계열사를 대상으로 '화학사고 공동비상대응계획 합동훈련'을 실시했습니다.
실제 사업장에서 사고가 났을 때 대응방법의 적절성을 평가하고, 또 이를 개선하는 데에 중점을 뒀습니다.
구체적으로 말씀드리면 화학사고 발생 시 신고하고 주변에 알리는 것 또 환자를 후송하고 화학물질이 누출된 곳을 봉쇄하고 확산을 막는 것까지 전 단계에 걸친 협력체계를 점검했습니다.
(영상취재: 강걸원 유병덕 송기수 / 영상편집: 오희현)
또 그 대응방법이 적절했는지 등을 종합적으로 점검했습니다.
박봉균 화학물질안전원장 발언 들어보시겠습니다.

녹취> 박봉균 / 화학물질안전원장
"상황이 발생했을 때 우리가 예상했던 프로세스대로 절차가 흘러가는지, 그 다음에 연락망은 제대로 가동되는지... 이러한 것들을 하나하나 보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을 하고요. 똑같은 시나리오로 몇 번 더 해주시면 고맙겠다. 훨씬 더 대응이 좋아질 걸로 예상을 하고요."

김용민 앵커>
네, 산업현장은 규모가 크고 화학물질이 많아 사고가 나면 매우 위험하니 지속적인 대응 훈련이 중요하겠네요.
또 다른 안전 대응 대책도 있었나요?

서한길 기자>
네, 교육부에서도 안전사고 대책을 발표했습니다.
교육부는 대학과 함께, 실험실이나 실습실 같은 안전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은 시설과 강당이나 체육관처럼 다수 학생이 이용하는 다중이용시설 235개소에 대해 점검할 계획입니다.
다수 학생의 이동과 피난 등 사고 예방대책을 포함한 안전관리 이행현황을 확인하는 겁니다.

김용민 앵커>
네, 정부 전방위적으로 안전사고를 막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군요.
이태원 사고 같은 안전사고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서한길 기자 수고하셨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1092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