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윤석열 정부 출범 2주년 성과·과제 정책이슈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드론건·아파치 동원···'北 무인기' 대응 합동방공훈련

KTV 대한뉴스 8

드론건·아파치 동원···'北 무인기' 대응 합동방공훈련

등록일 : 2022.12.30

윤세라 앵커>
우리 군이 북한 무인기 도발상황을 가정한 합동방공훈련을 실시했습니다.
군은 타격자산을 공세적으로 투입하는 등 북한 무인기에 대한 대응 태세를 강화한다는 방침인데요.
김현아 기자입니다.

김현아 기자>
최근 북한 무인기 5대가 우리 영공을 침범했지만 격추에는 실패한 가운데 우리 군이 북한 무인기 도발상황을 가정한 훈련을 실시했습니다.

녹취> 이성준 / 합동참모본부 공보실장
"오늘(29일) 군은 오후에 가납 비행장 일대에서 합동참모본부 주관하 지작사, 공작사, 항공사 등이 참가한 가운데 적 소형 무인기 대응상황을 가정하여 실전적인 합동 방공훈련을..."

이번 훈련은 2m급 소형무인기 대응 작전개념을 정립하고, 실전적 작전수행 절차 숙달을 위해 실시했습니다.
훈련은 적 무인기가 공중침투하는 다양한 상황을 가정해 탐지하고 식별한 후 추적해 요격하는 방식으로 진행됐습니다.
KA-1 경공격기와 아파치·코브라헬기 등 20여대의 유·무인 전력자산이 참가했습니다.
KA-1이 적 무인기를 육안으로 식별하면 GOP, 일반전초 후방 지역에서는 아파치 헬기가 실제 사격하기 직전까지의 절차를 훈련했습니다.
민가 지역으로 적 무인기가 침투했다고 가정한 상황에서는 민가 피해 우려로 교전이 제한되는 점을 고려해 500MD 헬기에 장착한 드론건을 쏴 요격하는 방식으로 진행됐습니다.
이번 훈련에는 20㎜ 벌컨포와 단거리 지대공 미사일 천마 등 지상 대공무기도 동원됐습니다.
합참 주도로 가용한 자산을 모두 동원해 진행한 통합 훈련은 5년 만입니다.
(사진제공: 합동참모본부 / 영상편집: 오희현)
합참은 이번 훈련에서 확인된 문제점을 보완하고 각 부대·기능별 임무수행 절차를 숙달해 북한의 공중위협 대응태세를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KTV 김현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8 (80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