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젊은 과학기술인과 오찬···"과학기술, 모든 분야의 출발점"

KTV 뉴스 (17시) 일요일 17시 00분

젊은 과학기술인과 오찬···"과학기술, 모든 분야의 출발점"

등록일 : 2023.01.24

임보라 앵커>
아랍에미리트 국빈 방문과 스위스 순방에서 돌아온 윤석열 대통령이 귀국 후 첫 공식 일정을 가졌습니다.
스위스 순방 후속 조치의 일환으로 젊은 과학자들과 만난 건데요.
윤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과학기술은 안보와 경제 등 모든 분야의 출발점이라며, 분야별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최영은 기자입니다.

최영은 기자>
과학기술 영 리더와의 대화
(장소: 용산 대통령실)

설 연휴 마지막 날 업무에 복귀한 윤석열 대통령은 젊은 과학자들 대통령실로 초청해 오찬을 함께 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스위스 순방 당시 취리히 연방 공과대학을 찾아 올해를 양자과학기술 도약의 원년으로 삼겠다고 밝힌 바 있는데, 이번 오찬은 이에 대한 후속 조치 가운데 하나로 이뤄졌습니다.
윤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과학기술은 안보, 경제 등 모든 분야의 출발점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가장 잘 할 수 있는 분야를 선택하고 집중 지원해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습니다.
윤 대통령은 그러면서 과학자들에게 분야별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정부의 지원 방안에 대해 의견을 구했습니다.
참석자들은 이에 대해 인력의 중요성을 강조했고, 이를 위해 우수 인력들이 모일 수 있는 해외 우수 연구기관을 유치하고, 기업 수요가 없는 분야에 대해서는 우수 인력들이 연구를 지속할 수 있는 새로운 연구기관 설립하는 등 구체적 의견이 논의됐습니다.
윤 대통령은 미국 등 주요국과 협력을 통해 인재를 양성하는 등 국제적 협력에 대해서도 언급했습니다.
앞서 스위스 순방 당시에도, 양자과학 분야 강국인 스위스와의 연구 교류를 적극 추진할 것을 주문하기도 했습니다.

녹취> 김은혜 / 대통령실 홍보수석
"(윤석열 대통령은) 보다 많은 국내 연구자를 양성하고, 스위스와 같은 선도국가와 연구 및 인적 교류 등 국제협력을 적극 추진할 것을 (지시했습니다)."

한편 윤 대통령은 이날 함께 자리한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에게, 국가 연구개발 자금이 제대로 집행돼 구체적 성과가 나올 수 있도록 할 것을 지시했습니다.
대통령실은 이날 오찬이 예정된 90분을 넘어 2시간 동안 진행됐다고 밝혔습니다.
(영상편집: 김종석)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