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윤석열 정부 출범 2주년 성과·과제 정책이슈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황기환 지사 유해 내일 봉환···100년 만에 고국으로

KTV 뉴스 (17시) 일요일 17시 00분

황기환 지사 유해 내일 봉환···100년 만에 고국으로

등록일 : 2023.04.09

김민아 앵커>
드라마 미스터 션샤인의 '유진 초이' 실존인물인 황기환 애국지사의 유해가 100년 만에 고국으로 돌아옵니다.
황 지사의 유해는 대전현충원에서 유해봉환식을 한 후 독립유공자 제7묘역에 안장될 예정입니다.
최유선 기자의 보도입니다.

최유선 기자>
(영상제공: tvN)

인기 드라마 미스터 션샤인 '유진 초이'역의 실존인물 황기환 애국지사.
대한민국임시정부 외교위원으로서 조국의 독립과 해외 거주 한인들의 권익 보호를 위한 활동을 펼치다 1923년 미국 뉴욕에서 순국했습니다.
내일(10일) 오전 9시, 미국 땅에 묻힌 황 지사의 유해가 순국 100년 만에 고국산천으로 돌아옵니다.
국가보훈처는 박민식 국가보훈처장이 독립유공자 후손들과 함께 인천국제공항 계류장에서 황기환 지사의 유해를 직접 영접한다고 밝혔습니다.

녹취> 남궁선 / 국가보훈처 보훈예우국장(지난 4일)
"이날 영접은 드라마 미스터션샤인에서 고애신의 마지막 대사, '독립된 조국에서 씨 유 어게인'이 황기환 지사님 순국 100년 만에 실현되는 순간이 될 것입니다."

지난 2008년 황기환 지사의 묘소를 처음 발견한 장철우 전 뉴욕한인교회 담임목사 부부 등도 정부 초청을 받아 참석할 예정입니다.
유해는 영접 행사 후 대전현충원으로 봉송돼 대전현충원 현충탑 앞에서 박 처장과 각계 대표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봉환식이 거행될 예정입니다.
특히, 보훈처는 그동안 후손이 없어 무적으로 남아있던 황 지사의 가족관계 등록을 창설해 헌정합니다.
독립유공자 유해 봉환식에서 가족관계등록부를 헌정하는 것은 황기환 지사가 처음입니다.
(영상편집: 하수현)
황 지사의 유해는 대전현충원 독립유공자 제7묘역에 안장될 예정입니다.

KTV 최유선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