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배너 닫기
확 달라진 KTV 유튜브 이벤트참여하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누리호, 차세대소형위성 2호 탑재···사실상 첫 승객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누리호, 차세대소형위성 2호 탑재···사실상 첫 승객

등록일 : 2023.05.25

임보라 앵커>
누리호에는 총 8기의 위성이 실리는데요.
그 중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차세대소형위성 2호입니다.
이 차세대소형위성 2호는 누리호가 우주로 데리고가는 사실상 첫 손님입니다.
보도에 서한길 기자입니다.

서한길 기자>
누리호는 실제 활용되는 위성 8기를 궤도에 올릴 예정입니다.
지난해 6월 2차 발사에서 인공위성들을 궤도에 올리는 데 성공했지만, 당시 위성들은 자체 임무보다 누리호의 위성발사 능력을 검증하는 데에 초점이 있었기 때문에 이른바 '진짜 손님'을 태우고 비행하는 것은 이번이 사실상 처음입니다.
누리호에 실리는 위성 중 가장 중요한 역할은 차세대 소형위성 2호가 맡게 됩니다.
광학카메라와 달리 빛과 구름의 영향을 받지 않아 주간과 야간, 심지어 악천후에도 지상관측이 가능합니다.

녹취> 장태성 / 카이스트 차세대소형위성 2호 사업단장
"중점임무는 지표에 대한 레이더 영상을 획득하는 것입니다. 영상 레이더 기술은 주간이나 야간, 그리고 구름이 끼어있는 상태에서도 지상에 대한 관측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차세대소형위성 2호는 한파와 장마 같은 우리나라 이상기후에 직접 영향을 주는 북극 해빙 변화를 탐지합니다.
아울러 산림 생태변화를 탐지, 측정하며 기름 유출 같은 해양 환경오염과 해상풍 등의 기상도 측정합니다.
이 밖에도 우주방사선 변화와 이에 따른 우주환경 영향을 연구합니다.

녹취> 장태성 / 카이스트 차세대소형위성 2호 사업단장
"우리 위성을 우리 발사체로 발사한다는 것은 우리가 우주로의 접근권을 확보했다는 의미가 되기도 합니다."

차세대소형위성 2호는 국내 산업체와 대학, 연구소에서 자체 개발한 핵심기술을 우주에서 검증할 예정입니다.
(영상편집: 김세원)

KTV 서한길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