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배너 닫기
KTV 부분개편 참여 / 이벤트 기대해줘! KTV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후쿠시마 시찰단, 이번주 대국민 보고 전망···주요 성과와 과제는?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후쿠시마 시찰단, 이번주 대국민 보고 전망···주요 성과와 과제는?

등록일 : 2023.05.30

김용민 앵커>
지난주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시찰단 활동과 관련, 이번 주 중 대국민 보고가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시찰단 활동 주요 성과와 의미, 앞으로의 과제 살펴봅니다.

윤세라 앵커>
정용훈 카이스트 원자력 및 양자공학과 교수와 함께 합니다.

(출연: 정용훈 / 카이스트 원자력 및 양자공학과 교수)

김용민 앵커>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시찰단이 5박 6일간의 시찰 일정을 마치고 지난주 귀국했습니다. 우선 이번 시찰의 가장 큰 의미 어떻게 보십니까?

윤세라 앵커>
시찰단은 23일과 24일 이틀간 오염수 방류 시설을 점검했습니다.
그 중에서도 오염수에서 방사성핵종을 제거하는 다핵종제거설비, 알프스를 집중적으로 둘러봤다고 전했는데요. 이 부분은 어떻게 보십니까?

김용민 앵커>
특히 우리 시찰단은 일본 원자력규제위원회(NRA)와 질의응답에서 NRA가 진행한 도쿄전력 방류 설비 평가 현황을 파악했다고 밝혔는데요, 상당 부분이 사용 전 검사를 할 것이 많이 남은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앞으로 어떤 추가 분석이 필요할까요?

윤세라 앵커>
우리 시찰단은 일본 측에 자료를 추가 요청하기도 했는데요, 어떤 자료들인지 또 중요성 어떻게 보시나요?

김용민 앵커>
한편 이번 현장 시찰에 대해 시찰단 명단이 공개가 안 됐고 기자들이 동행 취재하는 것도 불가능했기 때문에 '깜깜이 시찰'이라는 지적도 있었습니다. 이 부분 어떻게 봐야 할까요?

윤세라 앵커>
한편 일본 농림수산상이 후쿠시마산 수산물 수입금지를 해제하는 요청을 공식화했는데요. 오염수 방류가 이뤄지고 나면 수산물 수입금지도 해제가 될까 많은 국민이 우려하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대응 과제 어떻게 보십니까?

김용민 앵커>
또 국민들이 우려하는 부분 중에서 삼중수소와 관련된 내용도 있습니다. 삼중수소를 장기적으로 섭취하면 건강에 악영향을 미친다는 의견들이 있는데, 실제로 어떻습니까?

김용민 앵커>
지금까지 정용훈 카이스트 교수와 이야기 나눴습니다.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