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추 부총리 "올해 성장률 전망 하향 조정 가능성"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추 부총리 "올해 성장률 전망 하향 조정 가능성"

등록일 : 2023.06.08

임보라 앵커>
추경호 경제부총리가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그동안 금융시장 안정 등 성과가 있었지만, 민생경제가 여전히 어렵다고 진단했습니다.
또 올해 정부 성장률 전망치 하향 조정 가능성에 대해 언급했습니다.
김용민 기자의 보도입니다.

김용민 기자>
관훈클럽 토론회
(장소: 오늘 오전, 서울 프레스센터)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에 참석한 추경호 경제부총리가 국내 경제 상황을 평가했습니다.
5월 소비자물가가 19개월 만에 3%대로 내려오고, 고용상황도 역대 최고 수준을 이어가고 있지만 여전히 어렵다고 강조했습니다.

녹취> 추경호 경제부총리
"금융시장이 비교적 안정된 모습을 보이는 등 일정 부분 성과도 있었습니다만 아직까지 경제 곳곳에 불확실성이 상존하고 있으며 경기둔화도 계속되고, 민생경제는 여전히 어려운 상황입니다."

추 부총리는 이어 정부의 올해 성장률 전망치를 하향조정할 가능성이 크다고 밝혔습니다.
기존 1.6%로 제시했지만 그동안 여러 상황 변화나 연구기관의 견해를 종합해 수정 전망할 것이라며 현재로선 소폭 하향 조정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정부는 6월 말 또는 7월 초 하반기 경제정책방향 발표를 통해 성장률을 수정 전망합니다.
추 부총리는 이와 함께 전세금 반환 목적에 한정해 총부채원리금 상환비율 DSR 완화 조치를 이르면 다음 달 시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전세금 반환 목적 이외의 DSR 규제 완화에 대해서는 선을 그었습니다.
추 부총리는 또 한일 통화스와프 논의에 대해서도 언급했습니다.
(영상편집: 오희현)
최선을 다해 의미있는 결과가 나올 수 있도록 하겠다며 이달 29일과 30일 열리는 한일 재무장관회의에서 양국 간 경제 현안에 대해 논의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KTV 김용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