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배너 닫기
윤석열 대통령 나토정상회의 참석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北 2차 정찰위성 발사도 실패···"10월에 3차 발사"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北 2차 정찰위성 발사도 실패···"10월에 3차 발사"

등록일 : 2023.08.24 17:30

임보라 앵커>
북한이 지난 5월 말에 이어 오늘(24일) 새벽 군사정찰위성을 다시 쏘아올렸습니다.
1차에 이어 이번 발사도 실패했는데 북한은 오는 10월 3차 발사를 예고했습니다.
김현아 기자입니다.

김현아 기자>
합동참모본부는 북한이 오늘 새벽 3시50분쯤 평안북도 동창리 일대 새 발사장에서 우주발사체룰 발사했다고 밝혔습니다.
이 발사체는 백령도 서쪽 33km 상공을 통과했으며 낙하물은 북한이 위험구역으로 통보한 지역 인근에 떨어졌습니다.
합참은 북한 우주발사체 발사 시 즉각 포착해 지속 추적·감시했다면서 파악한 제원에 의해 실패로 평가했다고 밝혔습니다.
또, 현재 함정과 항공기가 탐색과 인양작전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서해상에 우리 함정이 사전에 배치돼 있었다면서 우리 관할 해역에서는 우리 함정이, 먼 바다 쪽에서는 미국 측이 하는 것으로 협의 중에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합참은 북한의 이번 발사는 탄도미사일 기술을 활용한 어떠한 발사도 금지하고 있는 '유엔 안보리 결의'를 명백히 위반한 것이라고 규탄했습니다.

녹취> 이성준 / 합동참모본부 공보실장
"우리 군은 확고한 연합방위태세 하에 진행 중인 UFS연습과 훈련을 강도 높게 지속 시행하면서, 북한의 다양한 활동에 대해서도 예의주시한 가운데 어떠한 도발에도 압도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기초로 확고한 대비태세를 유지해 나갈 것입니다."

외교부도 긴밀한 한미일 공조를 바탕으로 국제사회와 함께 북한의 불법적인 도발에 단호히 대응해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북한도 오늘 발사한 2번째 군사정찰위성이 실패했다고 공식 발표했습니다.
조선중앙통신은 3단계 비행중 비상폭발체계에 오류가 발생해 실패했다고 전했습니다.
이어 원인을 철저히 분석하고 대책을 마련한 뒤 오는 10월 제3차 정찰위성발사를 단행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와 관련해 합참관계자는 노동당 창건일인 10월 10일을 전후해 발사에 나설 가능성이 있다고 예측했습니다.
(영상취재: 홍성주 / 영상편집: 김세원 / 영상그래픽: 강은희)
이런 가운데 또다른 합참 관계자는 대륙간 탄도미사일 기술로 쏘는 우주발사체가 연속으로 실패했다며 역으로 북한의 ICBM기술도 완벽하지 않을 수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KTV 김현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