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윤석열 정부 출범 2주년 성과·과제 정책이슈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모로코 강진' 피해 속출···정부, 인도적 지원 제공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모로코 강진' 피해 속출···정부, 인도적 지원 제공

등록일 : 2023.09.12 20:15

최대환 앵커>
북아프리카 모로코에서 발생한 강진으로 인명 피해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사망자가 벌써 3천 명에 육박했는데요.

송나영 앵커>
우리 정부는 모로코의 지진 피해 극복을 위해, 200만 달러 규모의 인도적 지원을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박지선 기자입니다.

박지선 기자>
가정집이었을 것으로 추정되는 건물 잔해 속에서 구조 대원들이 시신을 수습합니다.
한쪽에선 굴착기까지 동원해 건물 잔해를 파내는 등 생존자를 찾기 위한 사투를 벌입니다.
북아프리카 모로코에서 120년 만에 강진이 발생하면서 현재까지 사망자는 3천 명에 육박했습니다.
부상자도 2천5백여 명을 넘기는 등 인명피해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현지에선 영국과 스페인 등에서 파견된 해외 구조대원들까지 합류해 생존자 수색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생존자 구조율을 높이는 이른바 골든타임인 72시간이 지나면서 사망자가 더 늘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지진이 발생한 마을 대부분이 산악지역으로 산세가 험하고 도로 상황도 열악해 구조대 진입조차 쉽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구호물품도 속속 도착해 생존자들에게 한 줄기 빛이 되어주고 있습니다.

녹취> 압데르아힘 라민 / 모로코 마라케시
"구호물품에 대해서 정말 고맙게 생각합니다. 하지만 정신적, 물질적인 도움이 여전히 필요해요. 더 많은 구호품이 필요합니다."

국제사회의 지원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우리 정부는 200만 달러 규모의 인도적 지원을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구체적인 지원형식은 정해지지 않았지만 구호품 중심의 현물 지원이 이뤄질 것으로 보입니다.

녹취> 임수석 / 외교부 대변인
"이미 우리 측 인도적 지원 의사를 외교채널을 통해서 모로코 측에 전달하였으며, 계속 협의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이와 함께 모로코 정부와 국민에 깊은 위로와 애도의 뜻을 표하며 지진 피해가 하루속히 복구되기를 기원한다고 밝혔습니다.
(영상편집: 오희현)

KTV 박지선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