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배너 닫기
원전 강국 도약 정책이슈 바로가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추석 특별교통대책 시행···4천만 명 이상 이동 예상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추석 특별교통대책 시행···4천만 명 이상 이동 예상

등록일 : 2023.09.25 20:04

최대환 앵커>
이번 추석 연휴에 고향으로 출발하는 날, 언제로 잡으셨습니까?
엿새간의 연휴에 귀성객이 무려 4천만 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정체에 대비해 정부는 주요 고속도로 내 일부 구간을 신설하고, 대중교통편도 대폭 늘리기로 했습니다.
최다희 기자입니다.

최다희 기자>
일상 회복 후 처음 맞는 추석, 한국교통연구원은 6일간의 황금연휴 기간 귀성객이 4천만 명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긴 연휴 기간, 귀성 행렬에 여행객까지 맞물리면서 대규모 교통정체가 예상되는 상황.

녹취> 윤석열 대통령 / 제40회 국무회의
"명절 전후로 많은 국민이 이동하고 집을 비우게 되는 만큼 행정안전부를 중심으로 교통안전과 국민 안전에 만전을 기해주시길 바랍니다."

정부는 특별교통대책의 일환으로 당진청주선 고속도로 내 아산-천안 구간을 신설하고, 국도 2개소를 임시 개통합니다.
고속도로 내 주요 휴게소, 졸음쉼터에 화장실을 확대 설치하고, 서비스 인력도 추가 배치할 계획입니다.

녹취> 박익기 / 대구광역시 비산동
"졸음쉼터가 많이 생겼으면 좋겠습니다. 지금 여러 군데가 만들고 있던데 그래도 조금만 더 생겼으면 좋겠어요."

전국의 고속도로 통행료는 이달 28일부터 다음 달 1일까지 나흘간 면제됩니다.

최다희 기자 h2ekgml@korea.kr
"27일 고속도로에 진입한 뒤 28일 0시 이후 고속도로를 나온 경우와 10월 1일에 고속도로에 진입한 뒤 그 이튿날 고속도로를 나온 경우 모두 면제 대상에 해당됩니다.“

연휴 기간 대중교통 운행도 늘립니다.
고속버스 운행 횟수를 8천4백여 회 확대하고, 예비 차량을 동원해 시외버스도 증편하기로 했습니다.
철도는 총 224회, 항공편은 국내선과 국제선 포함 총 1천2백여 회를 늘릴 방침입니다.
국민의 안전한 연휴를 위해 중앙재난안전 대책본부도 24시간 가동하기로 했습니다.

녹취> 이태석 / 중앙재난안전상황실 상황총괄담당관
"연휴기간 중에 발생할 우려가 있는 교통사고 등 취약한 부분에 중점을 두고 중앙부처, 지방 자치단체 등 유관기관 재난 상황실과 실시간으로 상황 정보를 공유하면서 상황관리체계를 24시간 유지할 계획입니다."

이 밖에도 버스와 택시, 화물업계에 교통안전점검을 실시하고 드론, 암행순찰차를 통해 과속·난폭운전에 대한 단속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영상취재: 이기환, 우효성 / 영상편집: 최은석 / 영상그래픽: 손윤지)

KTV 최다희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