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윤석열 정부 출범 2주년 성과·과제 정책이슈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세일즈 외교 돌입···'다우닝가 합의' 채택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세일즈 외교 돌입···'다우닝가 합의' 채택

등록일 : 2023.11.22 17:49

임보라 앵커>
영국을 국빈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현지시간 22일 한영 정상회담을 열고 양국 간 미래 협력 방안을 담은 '다우닝가 합의'를 채택할 예정입니다.
정상회담 전에는 한영 비즈니스 포럼과 한영 최고과학자 과학기술 미래 포럼 등 세일즈 외교에 나섭니다.
윤현석 기자의 보도입니다.

윤현석 기자>
영국 국빈 방문 사흘째를 맞은 윤석열 대통령.
대통령실은 현지시간 22일, 윤 대통령이 양국 경제인 200여 명이 참여하는 한영 비즈니스 포럼에 참석한다고 밝혔습니다.

녹취> 최상목 / 대통령실 경제수석
"윤 대통령은 비즈니스 포럼 축사를 통해 긴밀하게 연결된 양국 간 경제협력 성과를 평가하고, 첨단산업과 과학기술, 무탄소에너지 협력을 강조할 예정입니다."

이번 포럼에서 한국 기업은 영국 기업과 약 2천700억 원 규모의 계약을 체결하고, 에너지와 AI, 방산, 바이오 등 분야에서 31건의 양해각서를 체결할 계획입니다.
윤 대통령은 이어 영국 왕립학회에서 열리는 한영 최고 과학자 과학기술 미래 포럼에도 참석합니다.
윤 대통령은 포럼에서 양국 과학기술 연대 강화를 제안할 계획입니다.
또 양국의 기초연구 분야 유망 연구자들이 공동 연구할 수 있도록 내년부터 3년간 총 450만 파운드, 우리 돈 72억 원 규모의 공동 연구 프로그램 운영계획을 밝힐 예정입니다.
같은 날 오후에는 런던 다우닝가 10번지 총리 관저에서 리시 수낵 영국 총리와 한영 정상회담에 나섭니다.
한영 정상회담에서는 양국 수교 140주년을 기념해 한영 간 미래 협력 방안을 담은 '다우닝가 합의'가 채택될 예정입니다.
다우닝가 합의에 따라 양국 관계는 기존의 포괄적·창조적 동반적 관계에서 글로벌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됩니다.
또 북핵 등 한반도 문제에 공동대응하고, 양국 군 연합 훈련을 확대하는 등 안보 협력 강화도 합의에 명시될 전망입니다.
대통령실은 다우닝가 합의 채택과 글로벌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의 격상이 140년간 다져온 양국 간 협력관계를 더욱 공고히 하고, 미래세대를 위해 양국관계를 한 단계 도약시키는 토대가 될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영상취재: 박상훈 / 영상편집: 김세원)

KTV 윤현석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