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배너 닫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공직유관단체, 공정 채용 위반 사례 867건 적발

KTV 대한뉴스 7 화~금 07시 00분

공직유관단체, 공정 채용 위반 사례 867건 적발

등록일 : 2023.12.07 09:34

모지안 앵커>
국민권익위원회가 공직 유관단체들의 채용 실태를 조사했습니다.
직원을 뽑을 때 공정 채용 절차를 위반한 사례가 있는지 집중적으로 살펴봤는데요.
조사 결과 450여개 기관에서 무려 860건이 넘는 위반 사례가 적발됐습니다.
최다희 기자입니다.

최다희 기자>
충남의 A 공직유관단체.
이 단체에서는 올해 초 팀장급 정규직 직원을 채용했습니다.
채용된 직원은 A 단체에서 비정규직으로 근무하고 있었던 사무국장이었습니다.
사무국장은 본인이 채용 계획을 세우고, 인사위원회 개최와 채용 공고 등을 결재권자로 직접 진행한 후 채용에 응시했습니다.
결국 비정규직이었던 사무국장은 정규직 팀장으로 최종 합격했습니다.
A 단체의 채용 비리는 또 있었습니다.
홍보 담당 직원을 채용할 때 단장과 오랜 친분 관계가 있는 지인이 탈락하자, 단장은 심사위원 3명 중 1명의 심사 결과를 빼고, 지인을 최종 합격시켰습니다.
이같은 공직유관단체의 공정 채용 위반 사례를 적발하기 위해 국민권익위원회가 채용 실태 전수조사를 실시했습니다.

녹취> 정승윤 / 국민권익위원회 부위원장 겸 사무처장
"신규 채용의 채용 전 과정에서 관련 법령, 상위 지침, 자체 규정을 준수하지 않아 공정 채용을 위반한 사례가 있는지 중점을 두고 엄밀하게 조사를 진행했습니다."

조사 결과 454개 기관에서 총 867건의 공정 채용 위반 사례가 적발됐습니다.
이 중 단순 업무 부주의에 의한 823건에 대해서는 주의·경고 조치할 예정입니다.
반면, 인사의 공정성을 현저하게 해친 A 공직유관단체 2건의 채용비리에 대해서는 수사를 의뢰했으며 다른 기관의 중대한 과실 등 42건에 대해서는 징계를 요구할 예정입니다.
또한 권익위는 채용비리 관련자 68명에 대한 처분과 채용비리 피해자 14명의 구제 조치가 제대로 이루어지도록 그 이행을 지속적으로 관리할 것이라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한기원 임주완 / 영상편집: 김예준 / 영상그래픽: 김지영)
한편, 권익위는 채용비리 사전 예방을 위해 공직유관단체를 대상으로 채용 관련 사규 컨설팅을 실시하고, 331개 기관에 총 8천130개 항목을 개선하도록 권고했습니다.

KTV 최다희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