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윤석열 정부 출범 2주년 성과·과제 정책이슈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2024년 바이오헬스 산업 도약 위한 과제는?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2024년 바이오헬스 산업 도약 위한 과제는?

등록일 : 2024.02.19 12:17

김용민 앵커>
전세계적으로 미래 산업을 주도할 바이오헬스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는데요.
우리 정부도 이에 발맞춰 국가 핵심 전략 사업으로 키우기 위한 지원에 나섰다고 합니다.

강민지 앵커>
자세한 내용, 스튜디오에 나와 있는 보건복지부 정은영 보건산업정책국장과 이야기 나눠봅니다.
국장님, 안녕하세요.

(출연: 정은영 / 보건복지부 보건산업정책국장)

김용민 앵커>
반도체 산업에 이은 차기 주력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는 바이오헬스 분야 육성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는데요.
올해 보건산업 전반의 정책방향부터 설명 부탁드립니다.

강민지 앵커>
올해 복지부 R&D 예산은 7,884억 원으로 확정되면서, 앞서 말씀하신 것처럼 예산이 전년 대비 13% 확대된 건데요.
어떤 목표와 전략을 가지고 투자할 계획이신가요?

김용민 앵커>
올해는 KARPA-H 프로젝트, 그리고 보스턴 코리아 프로젝트와 같은 새로운 사업을 추진할 거라고 하셨는데요, 자세히 소개해 주신다면요?

강민지 앵커>
바이오헬스 산업 육성을 위해 지난해 12월 국무총리 주재 '바이오헬스혁신위원회'가 새롭게 출범했습니다.
앞으로의 계획과 기대효과, 어떻게 보시나요?

김용민 앵커>
특히, 상시적인 규제혁신을 위해 규제개혁마당 설치를 발표했는데, 앞으로 어떻게 운영해 나갈 계획이신가요?

강민지 앵커>
제약, 의료기기, 화장품 등 K-바이오의 글로벌 진출을 활성화하기 위해 올해 어떤 지원 정책을 추진할 예정이신가요?

강민지 앵커>
또, 코로나19 이후 주춤한 외국인 환자 유치를 다시 회복하기 위해 준비하고 계신 정책이 있나요?

김용민 앵커>
가장 중요한 보건산업 정책 중 하나인 보건의료데이터 정책 전반의 정책방향을 설명해 주신다면요?

강민지 앵커>
이를 통해 의료기관 간 진료기록을 공유하는 진료정보 교류가 환자의 요청 시에도 가능해진다고 하는데요, 구체적으로 어떻게 달라지는 건가요?

김용민 앵커>
이와 함께 개인 의료데이터를 쉽게 확인할 수 있는 건강정보 고속도로도 본격 가동되었는데요.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활용 사례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강민지 앵커>
말씀을 들어보니 앞으로 의료AI, 디지털 치료기기 개발 등에 가명정보의 활용이 중요해 보이는데요, 이를 지원하는 정책이 있나요?

김용민 앵커>
줄기세포나 유전자치료 등 첨단재생의료에 대한 환자 접근성을 개선하기 위한 제도 개선을 추진 중이라고 하는데요,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인지 설명해 주신다면요?

김용민 앵커>
지금까지 보건복지부 정은영 보건산업정책국장과 이야기 나눴습니다.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