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역대급 고용률, 프리터족·니트족 해결 나선다 [경제&이슈]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역대급 고용률, 프리터족·니트족 해결 나선다 [경제&이슈]

등록일 : 2024.03.19 17:49

임보라 앵커>
최근 취업 대신 아르바이트를 생계 수단으로 선택하는 청년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일시적인 현상으로 치부하기엔 증가 속도가 빠른데요.
현황부터 청년 일자리 지원을 위한 정부의 주요 정책까지 박연미 경제평론가와 살펴봅니다.

(출연: 박연미 / 경제평론가)

임보라 앵커>
최근 SNS 등을 보면 프리터족, 니트족이라는 단어,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는데요.
프리터족-니트족의 일상을 담은 영상도 자주 눈에 띄는데 프리터족, 니트족..어떤 뜻의 신조어인가요?

임보라 앵커>
일본에서 시작된 신조어인데, 우리나라에서도 프리터족을 선택하는 청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증가 속도도 빠른데요.
어느 정도인가요?

임보라 앵커>
보통 일반적으로 알바보다 정규직이 좋다 라는 인식이 있는데요.
이렇게까지 파트타임을 선택하는 젊은 층이 늘어나는 이유는 어디에 있을까요?

임보라 앵커>
프리터족이 되기로 선택하는 건 얼핏 개인의 문제 같아 보이지만, 개인 선에서 끝나는 문제는 아닌 듯합니다.
프리터족이 우리 사회의 구성원이기 때문인데요.
취직 대신 알바를 선택하는 경우 우리 사회에는 어떤 문제들이 발생할 수 있을까요?

임보라 앵커>
정부는 청년들이 노동시장에 원활하게 진입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을 시행하고 있는데요.
특히, 졸업 후 방황하지 않도록 재학 단계에서부터 맞춤형 고용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죠?

임보라 앵커>
또 청년들이 선호하는 직장에 들어가는 데 어려움이 없도록 필요한 능력을 개발하는 것도 돕고 있는데요.
특히 2021년부터 시행된 K-디지털 트레이닝은 청년층 수요도가 높다고 하죠?

임보라 앵커>
계속된 취업 실패로 취업 의욕이 떨어진 청년을 위한 지원도 꾸준히 이뤄지고 있는데요.
올해 확대-신설되는 사업이 많다고요?

임보라 앵커>
19일, 2024년 공동주택 공시가격(안)이 발표됐습니다.
변동률이 지난해보다 소폭 상승했는데요.
보유세 부담은 크지 않을 전망이죠?

임보라 앵커>
한편, 19일 열린 21번째 민생토론회에서는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 폐지가 발표됐는데요.
세금 등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부분에서 많은 변화를 기대해 볼 수 있을까요?

임보라 앵커>
국토교통부는 집값 띄우기 용도의 허위 거래신고 등 부동산 시장 교란행위를 막기 위해 등기정보 공개-거래과정 모니터링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지난 18일 지난해 상반기에 신고된 전국 아파트 거래를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미등기가 상당히 감소했다고 하던데, 어떤 요소가 작용했을까요?

임보라 앵커>
아파트 거래 신고 이후 잔금 부족 등 여러 가지 사유로 계약이 해제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는데요.
그럼 이런 경우 기존 거래 신고 건은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 건가요?

임보라 앵커>
지금까지 박연미 경제평론가와 이야기 나눴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