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보편적 가치·국익 기반 외교···윤석열 정부 2주년 외교 성과는?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보편적 가치·국익 기반 외교···윤석열 정부 2주년 외교 성과는?

등록일 : 2024.04.05 11:43

박성욱 앵커>
윤석열 정부는 출범 후 2년간 글로벌 중추국가로서의 역할을 하고, '보편적 가치와 국익에 기반한 외교'를 숨 가쁘게 펼쳐왔습니다.
미국과 일본, 유럽 등 다양한 국가와의 외교를 통해 거둔 성과들을 스튜디오에 나와 있는 국립외교원 강선주 교수와 함께 자세히 짚어봅니다.
안녕하세요.

(출연: 강선주 / 국립외교원 교수)

박성욱 앵커>
이번 정부에서 거둔 외교적 성과 중 가장 큰 것을 꼽으라면 '한일관계의 개선'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12년만의 한일 정상 양자방문외교의 복원 등 그간 단절됐던 협력이 정상화되었죠?

박성욱 앵커>
이렇게 한일관계의 회복을 통해 불안정한 국제정세 속 한미일협력 구축이라는 결과로 이어질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캠프 데이비드에서 처음으로 단독 한미일 정상회의가 열리기도 했죠.
의미와 성과, 어떻게 정리해 볼 수 있을까요?

박성욱 앵커>
윤석열 정부의 외교의 성격 중 가장 두드러지는 점이 바로 '국제적인 교류의 확대'일텐데요.
윤 대통령은 취임 후 한달 만에 한국 대통령 최초로 나토 정상회의에 참석했고, 작년 7월에도 두 번째 회의에도 참석했죠?
또 올해 7월 열리는 정상회의서도 초청받았다고요?

박성욱 앵커>
또 미국 주도로 탄생한 '인도·태평양 경제프레임워크'의 창립 멤버로 참여했고, 우리 정부 최초의 포괄적 지역전략인 '인도·태평양 전략'을 발표했습니다.
그 의미를 어떻게 보십니까?

박성욱 앵커>
한편으로는 작년 5월에 처음으로 제1차 한-태도국 정상회의를 개최했고, 오는 6월에 열리는 '2024 한-아프리카 정상회의' 개최 유치 등 다변화된 외교를 시도해왔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국가와의 자리를 마련한 이유, 또 이로써 얻을 수 있는 이점은 무엇인지요?

박성욱 앵커>
다음으로 경제적인 성과도 살펴보겠습니다.
윤 대통령은 '대한민국 1호 영업사원'을 자처하며 세일즈 외교를 펼쳤는데요.
아랍에미리트, 사우디 등 많은 중동 국가와의 만남을 통해 여러 사업의 수주를 얻어냈습니다.
대표적인 몇 가지 성과를 짚어주시죠.

박성욱 앵커>
특히 네덜란드와 우리나라의 가장 주요 산업 중 하나인 '반도체' 분야 협력과 동맹을 굳건히 했는데요.
어떤 방안을 구체적으로 실행하기로 했나요?

박성욱 앵커>
마지막으로 선진국으로서 대한민국이 개발 협력 분야에 기여하기 위한 내용들을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ODA 규모를 역대 최대폭 확대해 대외전략과 연계한 지역별·분야별 전략을 수립했다고 하죠?

박성욱 앵커>
지금까지 국립외교원 강선주 교수와 함께 이야기 나눴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