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윤석열 대통령 중앙아시아 3개국 국빈 방문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헬기 추락' 이란 대통령 사망 확인 [글로벌 핫이슈]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헬기 추락' 이란 대통령 사망 확인 [글로벌 핫이슈]

등록일 : 2024.05.20 17:49

김유나 외신캐스터>
세계 소식을 한 자리에 모아 전해드리는 글로벌 핫이슈 시간입니다.

1. '헬기 추락' 이란 대통령 사망 확인
에브라힘 라이시 이란 대통령이 탑승한 헬기가 현지시간 19일 추락했는데요.
모흐센 만수리 이란 부통령은 언론을 통해 에브라힘 라이시 대통령의 사망을 공식 확인했다고 전했습니다.
현지시간 19일 에브라힘 라이시 이란 대통령 등 9명을 태운 헬리콥터가 짙은 안개와 폭우 등 악천후 속에 비행하다가 산악 지대에 추락했는데요.
라이시 대통령은 전날 북서부 동아제르바이잔 주에서 열린 기즈 갈라시 댐 준공식에 참석한 뒤 돌아오던 중 사고를 당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헬기의 잔해로 추정되는 열원이 탐지된 지역은 아제르바이잔 국경에서 30km 가량 떨어진 이란 타빌 마을 인근으로 전해졌습니다.
한편 모흐센 만수리 이란 부통령은 헬기 추락 사고를 당한 에브라힘 라이시 대통령의 사망을 20일 공식 확인했는데요.
또 이와 별개로 익명의 이란 당국자도 라이시 대통령과 호세인 아미르압돌라히안 외무장관의 사망을 확인했다고 로이터통신은 전했습니다.

2. 세계에서 가장 높은 수영장
남아시아 국가 부탄에 국제 대회용 수영장이 최초로 개장했는데요.
이 수영장은 세계에서 가장 높은 곳에 지어져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지금 바로 만나보시죠.
전통 의상을 입은 사람들이 수영장 앞에서 기념 댄스를 추고 있는데요.
남아시아 국가 부탄에서는 지난 주말 최초의 국제 대회용 수영장을 개장했습니다.
이 수영장은 백두산 정상 높이에 육박하는 해발 2,400m 산속에 지어졌는데요.
세계에서 가장 높은 곳에 지어진 수영장으로 기록되고 있습니다.
앞으로 이곳은 수영선수들의 훈련 장소가 될뿐만 아니라, 평소 강에서 수영을 즐기던 지역 주민들을 위한 공간으로도 활용될 예정입니다.

녹취> 페르닐레 블루메 / 덴마크 수영선수
"많은 사람들이 이곳에 합류해 재미있게 놀 수 있고, 훨씬 더 안전한 환경에서 수영하는 법을 배울 수 있을 것입니다."

이날 미래 올림픽 꿈나무들도 수영장에 방문해 수영 솜씨를 뽐냈는데요.
선수들을 비롯한 많은 주민들이 이곳에서 자신의 꿈을 마음껏 펼칠 수 있길 바랍니다.

3. 홍콩, 청차우 빵 축제
홍콩에서는 최대 축제 중 하나인 청차우 빵 축제가 열렸는데요.
빵을 담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신나는 축제 현장으로 함께 떠나보시죠.
사람들이 빵들이 다닥 다닥 붙은 거대한 탑에 기어오르는 이곳은 홍콩의 '청차우 빵 축제' 현장입니다.
지금 보시는 빵 따기 시합이 이 축제의 하이라이트 인데요.
제한된 시간 안에 9천 개의 모형 빵이 달린 14m 높이의 탑을 올라 빵을 가져와야 하고, 빵에 적힌 점수를 합해서 총점이 높은 사람이 우승을 차지합니다.

녹취> 루벤 / 축제 참가자
"빵 탑이 엄청 높았는데요. 사람들이 그 위를 오르고 있는 것을 보는 것이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인상적이었어요. 정말 믿을 수 없는 축제에요. 이를 볼 수 있어 감사해요."

이 축제는 해적의 침입으로 희생된 주민들의 영혼을 기리기 위해 200년 전부터 시작됐는데요.
특히 이 빵을 먹으면 악귀를 물리치고 복을 부른다고 믿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이 기간, '럭키 번', 즉 행운의 빵으로 불리는 이 빵은 많은 주민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녹취> 마틴 / 제빵사
"청차우 빵 축제 기간 동안 행운의 빵을 먹으면 안전하고 건강할 것이라고 여겨지고 있어요. 우리는 50년 넘게 빵을 만들었고 여전히 이 평화와 축복의 전통을 모든 사람들에게 선사하고 싶습니다."

축제의 기원처럼 축제에 참여한 모든 사람들에게 평안과 행복이 가득하길 바랍니다.

4. 중국 전통 용선 축제
중국 광둥성에서는 단오절을 앞두고 용선 축제가 열렸는데요.
주민들은 용선을 타고 단결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 현장으로 함께 가보시죠.
거대한 크기의 용선이 중국 광둥성의 한 강에 등장했는데요.
이 용선은 중국에서 가장 오래된 용선으로, 무려 592년이 됐습니다.
주민들은 36.8m 길이의 이 배를 타고 단결된 팀워크로 노를 저었는데요.
또 주변에서는 향을 태우고 북을 치며 용선 축제의 시작을 알렸습니다.

녹취> 루 / 광둥성 주민
"저는 용선과 함께 자랐고, 아들을 데리고 와서 이런 분위기와 문화를 체험시켜 다음 세대에 물려주고 싶습니다. 우리는 축제를 즐겼고, 매우 자랑스럽네요."

중국의 최대 명절 단오절을 앞두고 중국에서는 용선을 타고 경주를 펼치는 등 다양한 행사를 통해 화합을 다지고 서로의 안녕을 기원하는데요.

녹취> 사오 죽시 / 축제 관계자
"용선의 정신은 노고와 단결을 상징합니다. 우리 중국인들은 용의 후손이기 때문에 우리는 서로 상호작용하고 친목을 도모하면서 많은 사람들에게 이 정신을 알리죠."

이번 축제를 시작으로 중국 곳곳에서 펼쳐질 각양각색 용선 축제들, 정말 기대됩니다.

지금까지 글로벌 핫이슈였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