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배너 닫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배추·무 비축 상황 점검···"역대 최고 비축 물량 준비"

KTV 대한뉴스 7 화~금 07시 00분

배추·무 비축 상황 점검···"역대 최고 비축 물량 준비"

등록일 : 2024.06.18 08:44

최대환 앵커>
최근 몇 년간 연이은 기상악화로 여름 배추의 작황이 부진했습니다.
그렇다 보니까 배추값이 뛰면서 생활물가 상승을 부채질하곤 했는데요.
정부가 여름철 수급 불안에 대비해 여름 배추의 작황을 살피고, 봄 배추와 봄 무의 비축 상황도 점검했습니다.
최다희 기자가 보도합니다.

최다희 기자>
지난 4월 겨울 배추 작황 부진으로 평년대비 62% 상승했던 배추 도매가격.
6월 이후 봄 배추가 본격 출하되며 전·평년비 하락세로 전환됐습니다.
배추뿐 아니라 노지 봄 채소들이 본격 출하되면서 전월 대비 도매가격은 양배추 49.7%, 대파 33.6%, 양파 17.6% 하락해 빠르게 안정세를 찾아가고 있습니다.

(장소: 준고랭지 배추밭, 강원도 평창군)

하지만 기온과 강우 등 기상요인에 따라 생산량 변동이 큰 노지 채소의 작황 점검을 위해 송미령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여름 배추 주산지인 강원도 평창군을 방문했습니다.

최다희 기자 h2ekgml@korea.kr
"이곳은 여름 배추가 자라고 있는 준고랭지 지역입니다. 최근 몇 년간 생산량 감소로 어려움을 겪었던 고랭지 배추 농가들이 재배면적을 줄일 것으로 조사돼 여름 배추의 안정적 공급을 위한 생육관리가 중요한 상황입니다."

송 장관은 평창에서 배추 수급 상황을 직접 파악하고, 여름 배추의 생육관리 상황을 점검했습니다.

녹취> 송미령 /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봄 배추 작황이 워낙 좋기 때문에 봄 배추 1만 톤하고, 농협하고 계약 재배 물량을 1만3천 톤 확보해서 역대 최고 비축 물량을 준비를 합니다. 2만3천 톤 준비하고요."

이외에도 계약재배 농가가 안정적으로 배추와 무를 생산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배추 예비묘도 차질 없이 공급할 것을 당부했습니다.

녹취> 송미령 /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혹시라도 폭우 때문에 배추가 망가질 수 있어서 그에 대비해서 예비묘도 200만 주 준비를 농협을 통해서 해놓고 있습니다. 올해 봄 배추, 여름 배추는 염려를 하지 않으셔도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한편, 송 장관은 배추의 대량 수요처인 김치업체가 저렴한 봄 배추를 많이 매입해 재배 농가를 돕고, 기상이변 시 발생할 수 있는 여름철 공급 부족에 대비해 줄 것을 김치협회에 요청했습니다.
(영상취재: 구자익 심동영 / 영상편집: 오희현 / 영상그래픽: 손윤지)

KTV 최다희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