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배너 닫기
윤석열 대통령 나토정상회의 참석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최강 해상초계기 '포세이돈' 국내 도착···북 잠수함 대응

KTV 대한뉴스 7 화~금 07시 00분

최강 해상초계기 '포세이돈' 국내 도착···북 잠수함 대응

등록일 : 2024.06.20 08:46

모지안 앵커>
세계 최고의 '잠수함 킬러'로 불리는 최신예 해상초계기, 'P-8A 포세이돈' 3대가 국내에 도입됐습니다.
이를 통해 북한 잠수함에 대한 작전 능력 향상은 물론, 미 해군과의 연합 해상항공작전도 한층 원활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김현아 기자입니다.

김현아 기자>
현장음>
"'P-8A' 승무원 여러분! 대한민국 작전해역 진입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P-8A 포세이돈이 우리나라 작전해역에 진입하자 P-3 해상초계기가 함께 동조 비행을 실시합니다.

(장소: 19일 오후, 경북 포항 해군항공사령부)

이어 포항 해군 작전사령부 활주로에 안전하게 착륙합니다.
P-8A는 현존하는 최신예 해상초계기로 대잠전, 대수상함전, 해상초계 작전 등의 임무를 수행합니다.
최대속도는 시속 907㎞로 우리 해군의 해상초계기인 P-3보다 빠르고, 작전 반경도 2000km가 넘습니다.
수백km 떨어진 해상표적을 탐지할 수 있는 장거리 X-밴드 레이더와 수십km거리 표적을 고해상도로 촬영, 탐지할 수 있는 디지털 전자광학(EO)· 적외선(IR) 장비 등 고성능 감시정찰 장비와 전자전 장비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해상표적을 정밀 타격할 수 있는 공대함 유도탄과 수중 잠수함을 타격할 수 있는 어뢰 등 무장을 장착했습니다.
또한 적 잠수함 신호를 탐지하고 식별해 추적할 수 있는 음향탐지 부표를 120여 발 실을 수 있습니다.
최근 북한 신포조선소에서 잠수함 관련 활동이 늘었다는 분석이 나오면서 잠수함 발사 탄도미사일, SLBM 추가 시험 발사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P-8A 도입으로 북한 잠수함에 대한 항공 대잠전 능력 향상은 물론 해상작전 상황 발생 시 신속한 대응과 우리 해역에 대한 감시능력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인터뷰> 손정민 / P-8A 조종사(소령)
"이번 비행을 통해 P-8A 해상초계기의 장거리 비행능력과 우수한 성능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강인한 교육훈련을 통해 우리 바다를 하늘에서 지키는 핵심전력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아울러, 미 해군과 동일 기종의 해상초계기를 운용함으로써 상호운용성 측면에서 원활한 연합해상항공작전이 가능하게 됐습니다.
우리 군은 'P-8A' 포세이돈’도입을 계획한 이후 보잉사에서 지난해까지 6대를 생산했는데 이번에 일부가 먼저 도착했고 나머지 3대는 오는 30일 도착합니다.
해군은 다음 달 4일 해군항공사령부에서 P-8A 6대의 인수식을 거행합니다.
(영상제공: 해군 / 영상편집: 최은석 / 영상그래픽: 강은희)
P-8A는 1년간의 전력화 훈련을 통한 작전 수행능력 평가를 거쳐 내년 중반 작전에 투입됩니다.

KTV 김현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