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정부, 제79주년 광복절 경축식 세종 문화회관서 거행
정부 주관 제79주년 광복절 경축식이 오늘(15일) 오전 10시 종로구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렸습니다. 같은 시각 효창공원 내 백범기념관에서 광복회원과 독립운동가 유족 등이 참석한 가운데 별도의 광복절 기념식이 진행됐습니다.
2. "통일 대한민국 광복 완성···남북 대화협의체 설치 제안"
윤석열 대통령은 광복절 경축사를 통해 남북이 하나 되지 않은 현재, 광복은 미완성이라며 정부는 올해를 통일 대한민국으로 가는 새로운 원년으로 만들겠다고 선언했습니다. 그러면서 남북 당국 간 실무 차원의 대화 협의체 설치를 제안하고, 긴장 완화를 포함한 이산가족 등 인도적 현안을 협의하자고 제시했습니다.
3. 일 방위상, 야스쿠니신사 참배···기시다 공물 봉납
교도통신은 일본 패전일인 오늘(15일) 일본 방위상과 경제재생 담당상이 A급 전범이 합사된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했다고 보도했습니다. 다음 달 하순 치러지는 집권 자민당 총재 선거 불출마를 선언한 기시다 후미오 총리는 공물을 봉납했다고 전했습니다.
4. 8월 2주 코로나 19 입원 환자 1천357명 '올해 최다'
8월 둘째 주 코로나 19 입원환자가 1천357명까지 증가하며 올해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정부는 코로나 19 확산에 대응하기 위해 유행 동향 등을 점검하고, 치료제와 자가검사 키트, 백신 등의 확보 방안을 논의하고 있습니다.
5. 美 백악관 "CIA 국장 카타르行···가자 정전 협상 진행돼야"
미국 백악관은 현지 시간으로 14일 가자 지구 정전 협상을 위해 윌리엄 번스 중앙정보국 국장이 중동을 방문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백악관 대변인은 정례 브리핑을 통해 "우리는 중동 문제의 외교적 해결을 위해 성실하게 노력하고 있다"며 "이것이 내일 협상이 중요한 이유"라고 설명했습니다.
6. 우크라 "러 본토 1~2㎞ 진격···민간인 대피로 열 것"
우크라이나는 현지시간으로 14일 러시아 본토 쿠르스크 공격 9일째를 맞아 1~2㎞를 더 진격했고, 100명 넘는 러시아 군인을 생포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양방향으로 민간인 대피를 위한 인도주의 통로를 만들겠다고 설명했습니다.
7. WHO, 엠폭스 보건 비상사태 결정 전문가회의
세계보건기구가 아프리카를 중심으로 확산하는 엠폭스에 대응하기 위해 전문가들을 모아 최고 수준의 보건 경계태세를 선언할지를 논의했습니다. WHO 총장은 이날 회의 결과를 토대로 수일 내에 국제적 엠폭스 관련 공중 보건비상사태 선언 여부를 결정할 계획입니다.
8. 광복절 낮 최고 35도 무더위 폭염
목요일(15일)인 오늘은 전국이 매우 무덥겠고, 곳곳에 소나기가 내리겠습니다. 낮 최고기온은 30도에서 35도로 예보됐으며 서쪽 지역과 해안을 중심으로 열대야가 나타나는 곳이 많겠습니다.
지금까지 이 시각 주요뉴스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