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국가기념식 모아보기
본문
노무현 대통령이 최근 한반도 종단철도와 시베리아 횡단철도 연계사업 논의를 제안하는 친서를 푸틴 러시아 대통령에게 보냈습니다.

동북아 물류 중심지로 거듭나려는 우리나라이기 때문에 한-러 철도 연계사업은 그 어느것보다 주목받고 있습니다.

강동원 기자>

지난달 25일, 노무현 대통령은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에게 친서를 전달했습니다.

양국 현안에 대한 논의와 경제문제, 특히 한-러시아 철도 연계사업에 대해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외교적 의례에 따라 보낸 친서이긴 하지만 동북아 물류 중심지로 거듭나려는 우리나라는 한-러시아 철도 연계 사업에 관심이 모일 수 밖에 없습니다.

자원이 없는 우리나라의 경우는 물류에 주로 의존하기 때문에 비용을 줄일 수 있는 경제적 실크로드를 절실히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특히 유럽과 아시아는 하나의 대륙으로 붙어 있어 육상으로 달릴 수 있는 철도의 장점은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러시아도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유라시아의 중심자리를 굳히고 극동개발에 속도를 낼 수 있으며 북한 관계에서 역할도 커질 것이라는 계산때문입니다.

한-러 철도연계를 위해서는 남북한의 단절된 철도를 연결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현재 시험운행을 앞두고 있는 남북열차시험운행에 심혈을 기울이는 것도 이와 무관하지 않습니다.

한-러시아 철도 연결 사업은 지난 2001년 2월 김대중 전 대통령과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정상회담에서 합의됐지만, 여러가지 정치적 상황으로 추진이 지연돼 왔습니다.

한-러 철도연결 사업의 시작은 오는 17일로 예정된 경의선 동해선 남북열차시험운행이 그 첫걸음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영상홍보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