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5년 APEC 정상회의 배너 닫기
KTV홈페이지 이용자 만족도 조사, 30분을 추첨하여 CU모바일 상품권 (1만원)을 증정해 드립니다! 기간 : 25. 10. 27.(월) ~ 11. 07.(금) 국민이 주인인 나라, 함께 행복한 대한민국 국정과제 바로가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핵심 광물 비축 확대 등 대응강화···재자원화 추진

KTV 뉴스 월~금요일 13시 50분

핵심 광물 비축 확대 등 대응강화···재자원화 추진

등록일 : 2025.10.31 14:07

김유영 앵커>
정부가 희토류 등 핵심광물의 안정적인 공급을 위해 범정부 대응체계를 가동합니다.
경주에서 열린 APEC회의를 계기로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이 여전히 큰 상황에서 매우 의미 있는 전환점이 됐다고 평가했습니다.
신국진 기자입니다.

신국진 기자>
제6차 공급망안정화위원회
(장소: 31일 정부서울청사)

구윤철 경제부총리는 제6차 공급망안정화위원회를 주재하고, 경주에서 열리는 APEC 정상회의가 세계 경제의 전환점이 되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구 부총리는 모두발언을 통해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이 여전히 큰 상황이라면서도 "미·중을 비롯한 주요국 간 다양한 합의 등으로 글로벌 공급망의 불확실성을 다소 완화하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습니다.

녹취> 구윤철 경제부총리
"경주에서 열린 이번 APEC 정상회의는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이 여전히 큰 상황에서, 매우 의미 있는 전환점이 되었습니다."

회의에서는 희토류 공급망 대응 방안과 핵심광물 재자원화 추진방안, 공급망안정화기금 출범 1주년 성과와 개선방안을 논의했습니다.
정부는 우선 희토류를 비롯한 핵심광물의 안정적인 공급을 위해 범정부적인 대응 체계를 가동하기로 했습니다.
지난 16일부터 운영 중인 범정부 희토류 공급망 TF와 함께 희토류 수급 지원을 위한 '희토류 수급대응 센터'를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해외자원개발에 대한 투자와 융자를 촉진하고, 희토류 저감기술 개발과 희토 영구자석 재자원화, 공공비축 확대 등도 추진합니다.
구 부총리는 "중국의 희토류 수출통제 등으로 희토류의 안정적 확보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확인하는 계기가 됐다"며 "우리 기업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희토류 수급 부족 대응 역량을 확충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정부는 핵심광물 재자원화를 위해 주요 원료를 '순환자원'으로 지정하고, 규제를 낮추는 방안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2030년까지 10대 전략 핵심광물 재자원화율 20%로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녹취> 구윤철 경제부총리
"핵심광물 재자원화는 자원민족주의가 심화되는 국제정세 속에서, 부존자원이 제한된 우리나라가 첨단산업의 경쟁력과 산업 주권을 확보하기 위한 현실적인 해법입니다."

한편, 출범 1주년을 맞은 공급망안정화기금은 제도개선에 나섭니다.
2천500억원 규모의 '핵심광물 에너지 공급망 안정화 펀드'를 조성해 직·간접 투자에 나서고, 다른 정책금융과 협조를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영상취재: 김태형 / 영상편집: 조현지 / 영상그래픽: 김민지)

KTV 신국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