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5년 APEC 정상회의 배너 닫기
KTV홈페이지 이용자 만족도 조사, 30분을 추첨하여 CU모바일 상품권 (1만원)을 증정해 드립니다! 기간 : 25. 10. 27.(월) ~ 11. 07.(금) 국민이 주인인 나라, 함께 행복한 대한민국 국정과제 바로가기
본문

KTV 국민방송

이 시각 경주···'본무대' APEC 정상회의 개막

KTV 뉴스 월~금요일 13시 50분

이 시각 경주···'본무대' APEC 정상회의 개막

등록일 : 2025.10.31 14:07

김유영 앵커>
대망의 경주 APEC 정상회의가 오늘(31일) 개막했습니다.
경주 국제미디어센터 현장 연결해봅니다.
문기혁 기자, APEC 정상회의의 막이 올랐죠?

문기혁 기자 / 경주 국제미디어센터>
네, 앞서 보신 것처럼 이재명 대통령 주재로 열린 1세션을 시작으로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 APEC 정상회의 막이 올랐습니다.
올해 경주 APEC 정상회의는 '우리가 만들어가는 지속가능한 내일'을 주제로 내일(11월 1일)까지 이틀간 개최됩니다.
우리 정부는 의장국으로서 'AI 협력'과 '인구구조 변화 대응'을 핵심 의제로 선정했습니다.
내일은 마지막 2세션이 열리는데요, AI 발전과 인구구조 변화 등 새로운 경제 흐름 속에서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신성장 동력 창출 방안을 논의합니다.
이렇게 정상회의가 마무리되는데, 무엇보다 정상 공동선언문인 '경주 선언'이 도출될 수 있을지 관심입니다.
어제(30일) APEC 정상회의를 최종 점검하는 외교·통상 합동각료회의를 주재한 조현 외교부 장관은 이곳 국제미디어센터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경주 선언' 채택에 매우 근접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APEC 핵심인 '자유무역' 포함 여부에 대해선 막판 협상을 하고 있기 때문에 말하기 어렵다고 설명을 아꼈습니다.

김유영 앵커>
네, APEC 정상회의를 계기로, 각국 정상들과의 양자회담도 활발하게 이어지고 있죠?

문기혁 기자 / 경주 국제미디어센터>
네, 그렇습니다.
이 대통령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약 2달 만에 정상회담을 하고, 핵추진잠수함 도입과 관세협상 합의 등 큰 숙제들을 해결했고요, 또, 최근 취임한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와도 첫 정상회담을 하고, 한일 관계 개선 흐름을 이어갔습니다.
이 대통령은 한일 양국은 그 어느 때보다 미래지향적인 협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고, 다카이치 총리도 양국 관계를 미래지향적이고 안정적으로 발전시켜나가잔 뜻으로 화답했습니다.
한일 정상은 '셔틀 외교'를 이어자는 데에도 공감했는데요.
이 대통령은 다음에는 수도 도쿄가 아닌 지방 도시에서 뵙기를 바란다고 말했고, 다카이치 총리는 곧 뵙기를 바란다고 답했습니다.
쟁점인 과거사 문제는 다뤄지지 않은 거로 전해졌습니다.
이 대통령은 내일 11년 만에 우리나라를 방문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첫 정상회담을 합니다.
이 대통령은 한중 정상회담을 앞두고 중국 현지 언론과의 한중 FTA 2단계 협상과 공급망 협력 논의 등을 기대했습니다.
또,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를 위한 중국의 건설적인 역할도 재차 강조했습니다.
(영상제공: KBS)

지금까지 경주 국제미디어센터에서 전해드렸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