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이재명 대통령 중국 국빈 방문 국민이 주인인 나라, 함께 행복한 대한민국 국정과제 바로가기
본문

KTV 국민방송

북, 한중 정상회담 앞두고 탄도미사일 발사

KTV 뉴스 (17시) 일요일 17시 00분

북, 한중 정상회담 앞두고 탄도미사일 발사

등록일 : 2026.01.04 17:36

김유리 앵커>
북한이 오늘(4일) 오전 평양 인근에서 동해 상으로 탄도미사일 여러 발을 발사했습니다.
정부는 즉각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를 명백히 위반한 도발 행위라며 중단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보도에 이리나 기자입니다.

이리나 기자>
합동참모본부가 오늘 오전 7시 50분쯤 북한 평양 인근에서 동해 상으로 발사된 탄도미사일로 추정되는 발사체 수 발을 포착했다고 밝혔습니다.
합참은 미사일이 900여km가량 비행했고 정확한 제원은 한미가 정밀분석 중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아울러 미국, 일본 측과 관련 정보를 긴밀하게 공유했다고 덧붙였습니다.
북한의 올해 첫 탄도미사일 발사는 지난해 11월 7일 단거리 탄도미사일 발사 이후 약 2개월 만입니다.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에 청와대 국가안보실은 긴급 안보 상황 점검회의를 열고 도발 중단을 촉구했습니다.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를 위반하는 도발 행위라고 평가했습니다.
국방부도 북한이 지속적인 도발을 즉각 중단하고, 우리 정부의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한 대화와 관계 정상화 노력에 적극 동참해야 한다고 입장을 밝혔습니다.
북한의 이번 도발은 이 대통령의 중국 국빈 방문과 한중정상회담을 노린 것이란 해석이 나옵니다.
한중관계 회복에 대한 견제와 동시에 한중 정상회담에서 한반도 비핵화 문제 등이 다뤄질 것을 염두 하고 존재감을 과시한 행위라는 겁니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베네수엘라를 공습해 반미 성향의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을 압송한 상황이 영향을 미쳤을 가능성도 제기됩니다.
주한미군 사령부는 입장문을 통해 북한의 이번 도발은 미군 인원이나 영토, 동맹국들에게 즉각적인 위협을 가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며 미국은 자국 본토와 역내 동맹국들의 방어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유지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영상편집: 김세원)

KTV 이리나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