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48개 부처 대상 KTV 중계방송 신청 안내 바로가기 국민 누구나 이용 가능한 나누리포털 포털바로가기 KTV 나누리
본문

KTV 국민방송

미 연준 금리 동결···산업장관 방미 "국내 입법 오해 풀것"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미 연준 금리 동결···산업장관 방미 "국내 입법 오해 풀것"

등록일 : 2026.01.29 17:29

임보라 앵커>
미국이 기준금리를 동결한 가운데, 정부는 확대 거시경제 금융회의를 열고 시장 상황을 점검했습니다.
김정관 산업통상부 장관은 미국에 도착해 한미 통상 현안을 본격 논의합니다.
신국진 기자입니다.

신국진 기자>
미국 연방준비제도는 현지시각 28일 기준금리를 연 3.50에서 3.75%로 동결했습니다.
파월 연준 의장은 관세의 인플레이션 영향은 일회성일 가능성이 크다며, 고용과 물가에 대한 위험이 다소 완화됐다고 설명했습니다.

확대 거시경제금융회의
(장소: 29일, 정부서울청사)

정부는 미 연준의 기준금리 동결 소식에 구윤철 경제부총리 주재로 확대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열고, 국내 금융시장 상황을 점검했습니다.
회의 참석자들은 이번 금리 동결 결정이 시장 예상에 부합한다고 평가하면서도, 글로벌 불확실성에 대비해 관계기관이 24시간 공조 체계를 유지하기로 했습니다.
구 부총리는 생산적 금융과 자본시장 선진화를 통해 '코리아 디스카운트'를 넘어 '코리아 프리미엄' 시대를 열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정부는 해외와의 규제 비대칭이 지적된 국내 ETF 규제를 개선하고, 국민성장펀드와 BDC, 국내시장 복귀계좌 관련 세법 개정도 2월 임시국회에서 추진할 계획입니다.
또, 코스닥벤처펀드 소득공제 한도 확대와 부실기업 퇴출을 통해 코스닥 시장 경쟁력을 강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녹취> 구윤철 / 경제부총리
"코스닥벤처펀드 소득공제 대상 투자액 한도를 확대하고, 부실기업을 신속히 퇴출해 투자자 신뢰를 제고하는 등 코스닥 시장 경쟁력도 강화하겠습니다."

이런 가운데 김정관 산업통상부 장관은 한미 관세 협상을 위해 미국 워싱턴을 방문했습니다.
도착 직후 기자들과 만난 김 장관은 최근 미국의 관세 조치와 관련해 우리 정부의 입장을 충분히 설명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러트닉 장관하고는 어떤 이슈도 서로 이야기하는 사이"라며 "어떤 이슈에 대해서든 터놓고 한 번 이야기 해보겠다"고 밝혔습니다.
김 장관은 미국 측과 긴밀히 소통하며 상호 이해의 폭을 넓히는 데 주력하겠다는 뜻도 전했습니다.
구체적인 협의 내용과 결과에 대해서는 실무 논의가 진행 중이라며 신중한 태도를 보인 가운데 산업부는 김 장관이 미 상무부와 에너지부 장관을 잇따라 만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영상편집: 정성헌 / 영상그래픽: 강은희)

KTV 신국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