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국가기념식 모아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교두보 확보 후 거대경제권 진출 눈앞

출발! 국정투데이

교두보 확보 후 거대경제권 진출 눈앞

등록일 : 2006.10.19

나무가 아니라 숲을 봐야 한다는 격언은 FTA와 관련해서도 큰 시사점을 가질 것 같습니다.

현재 칠레 등 6개 나라와 FTA를 체결한 우리나라가 한미FTA를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이유를 바로알기 위해서는 FTA 로드맵이라는 장기적인 전략을 봐야 한다는 지적입니다.

기자>

칠레와 싱가포르, 그리고 스위스.노르웨이 등 유럽자유무역연합.

지금까지 우리나라와 자유무역협정을 체결한 국갑니다.

칠레와의 FTA를 통해 우리 수출은 지난해 기준으로 63%가 증가했습니다.

주요수출품인 자동차의 경우는 칠레 시장에서 지난 2월 신차판매 기준으로 일본을 제치고 1위를 차지했습니다.

지금까지의 FTA는 이처럼 각 대륙에서 우리 수출의 교두보 역할을 하게 될 국가들이 그 대상이었습니다.

이제 FTA 협상의 무게중심은 거대경제권으로 옮겨갑니다.

우리가 미국과 FTA를 추진하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각 대륙에 교두보를 확보해 탄력을 받은 우리나라에게 시장이 클수록, 그리고 선진국일수록 FTA 체결로 인한 경제효과는 커지기 때문입니다.

특히, 경쟁국인 일본이나 중국보다 미국시장을 선점하는 데 따른 경제효과도 기대됩니다.

대외교역을 통해 성장해온 우리 경제. 그 비중은 국내총생산의 70%에 달합니다.

이같은 상황에서 우리가 택한 전략은 FTA 로드맵이라는 장기전략을 통한 교역의 확대.

거점국가 확보로 중남미 등으로 뻗어나갈 기틀을 마련한 지금, 이제 거대시장의 중심 미국과의 협상 체결을 눈앞에 두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