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국가기념식 모아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원양어선 안전 조업 협의회 해적 대책

KTV 국정와이드

원양어선 안전 조업 협의회 해적 대책

등록일 : 2006.08.04

정부가 제2의 동원호 사태를 방지하기 위한 대책 마련에 나섰습니다.

정부는 앞으로 우리 선박들이 위험 지역에서 조업을 원할 경우 안전여부를 심사해 결정하기로 했습니다.

최근 소말리아 무장세력에게 억류됐다 풀려난 원양어선 `동원628호` 사건을 계기로 위험수역에서의 해적피해 예방을 위해 정부가 대책마련에 돌입했습니다.

우선 해양수산부는 지난3일 원양어선의 안전한 조업을 위한 대책 수립을 위해 외교통상부, 해양경찰청, 한국원양어업협회 등과 손을 잡고 `원양어선안전조업협의회`를 구성했습니다.

이번에 구성된 협의회는 위험수역에서 우리 선박의 조업 여부를 결정합니다.

4일 해수부에서 열린 첫 번째 회의에서는 동원호 피랍사건의 개요와 위험수역 입어문제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특히 위험수역에서의 조업은 최대한 신중하게 한다는 방침을 정했습니다.

소말리아 근해 등 위험수역에서는 해당국 정부의 입어 허가증이 있더라도 해적피해를 완전하게 예방하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실질적인 안전이 확보되기 전에는 입어 자체를 당분간 보류하기로 결론지었습니다.

또 우리어선에 위험신호가 포착될 경우 단계별로 대응방안이 기재된 매뉴얼을 작성키로 했습니다.

제 2의 동원호 사건을 방지하기 위한 정부의 노력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