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민간 사전청약 도입···1인 가구·무자녀 특공 확대

KTV 뉴스중심

민간 사전청약 도입···1인 가구·무자녀 특공 확대

등록일 : 2021.11.15

박천영 앵커>
민간 주택에도 사전청약 제도가 도입됩니다.
또 혼자 사는 사람이나 자녀가 없는 신혼부부 등 청약 사각지대에 놓인 이들에게도 특별공급의 기회가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이리나 기자입니다.

이리나 기자>
국토교통부가 수도권 신규택지에 들어서는 민영주택에도 사전청약을 시행합니다.
공공주택에 도입했던 사전청약을 민간 아파트에서도 실시 할 수 있도록 세부절차를 마련한 겁니다.
이에 따라 민간 주택 사업자는 건축설계안과 공공택지 공급계약서, 주택도시보증공사의 검증을 받은 추정 분양가 검증 서류를 갖춰 지자체의 사전당첨자모집 승인을 받은 뒤 입주자 모집 공고를 내면 됩니다.
사전청약 당첨자는 본 청약 당첨자와 동일하게 본 청약 당첨일을 기준으로 재당첨 제한과 특별공급 횟수 제한 등의 청약 제한사항을 적용 받습니다.
정부는 착공 시 분양을 진행하는 일반청약 보다 2~3년 앞당겨 주택을 공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그동안 혼자 사는 사람이나 자녀가 없는 신혼부부, 소득이 높은 맞벌이 가구와 같은 청약 사각지대에 놓인 이들에게도 특별공급 기회가 열립니다.
앞으로 신혼부부와 생애최초를 대상으로 한 민영주택의 특공 물량 30%가 추첨으로 공급되는데, 1인 가구와 자녀가 없는 신혼부부, 3인 가구 기준 월소득이 965만 원을 넘는 맞벌이 가구도 청약을 넣을 수 있습니다.
정부는 기존의 신혼부부, 생애최초 특공 대상자에게 전체 물량의 70%를 우선 공급하고 남은 물량인 30% 추첨에 새로 편입된 대상과 기존의 우선 공급 탈락자도 포함해 추첨하도록 했습니다.
또, 주택 보유 경험이 없는 2030세대 실수요자를 위해 민영주택 생애최초 특별공급 비율을 공공택지에서는 15%에서 20%로, 민간택지에서는 7%에서 10%로 확대합니다.
(영상편집: 김종석)
이번 민간 사전청약 도입과 신혼부부, 생애최초 특별공급의 청약 기회 확대 방안을 담은 주택공급에 관한 규칙 일부 개정안은 16일 부터 시행됩니다.

KTV 이리나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