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국가기념식 모아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일상의 잠시 멈춤···사서추천도서와 함께해요

국민리포트 금요일 11시 40분

일상의 잠시 멈춤···사서추천도서와 함께해요

등록일 : 2021.02.09

정희지 앵커>
삶에서는 달리는 것 만큼이나 쉬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쉼을 통해 우리는 삶의 의미와 가치를 새롭게 돌아볼 수 있기 때문인데요.
예상하지 못했던 일상의 멈춤이지만, 그 속에서 나를 찾고 싶으시다면, 국립중앙도서관 사서들이 추천하는 책들과 함께하는건 어떨까요?
2월의 사서추천도서 심수현 국민기자가 소개합니다.

심수현 국민기자>
당신에게 일시 정지를 권유합니다 / 김종관
자의든 타의든 우리는 때때로 인생에서 멈춤 상태를 경험하게 됩니다.
일상과의 단절은 단순한 휴식을 넘어 스스로 성숙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하는데요.
'당신에게 일시 정지를 권유합니다'의 저자 김종관 씨는 의사로서의 일상을 살아가는 동안, 그리고 휴식기에 여행을 다녀오는 동안 인생에 대해 치열하게 고민했던 흔적을 이야기함으로써 스스로를 찾아가는 과정을 공유합니다.

인터뷰> 김종관 / '당신에게 일시 정지를 권유합니다' 저자
"쉼에 대한 이야기. 그리고 어떻게 살 것인가 치열하게 고민했던 제 생각과 과정을 담은 책입니다. 일상에 거리를 두고 잠깐 멈추니 보이더라고요. 뭐 그리 대단한 깨달음은 아니었고요. 제가 좋아하는 것, 행복해하는 일이 무엇인지 정도는 알게 됐어요. 짜릿한 사건이나 여행이 아니라 소소한 내 일상이 얼마나 소중한지 발견했습니다."

건축, 근대소설을 거닐다 / 김소연
최근 복고풍의 유행으로 인해 색다른 분위기의 한옥들 또한 주목받고 있는데요.
요즘 핫플레이스가 된 익선동의 한옥들이 사실 1930년대 인구 급증으로 인한 주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대량으로 지어진 도시형 한옥이라는 걸 아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것입니다.
'건축, 근대소설을 거닐다'는 허구 속 인물들을 활용해 부민관부터 동아일보 사옥까지, 친숙하지만 우리가 잘 알지 못하는 근대 건축물을 조명합니다.

전화인터뷰> 김소연 / '건축, 근대소설을 거닐다' 저자
"근대건축이 원래 기능대로 지어졌을 당시에 사람들이, 특히 보통 사람들이 그 건물을 어떻게 활용했고 어떻게 그곳에 추억과 기억이 담겨 있는지 그걸 좀 보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그 옛날 건물에 대한 장소성을 찾기 위해서 사람의 목소리를 듣고 싶어서 인물들을 끌어들이고 재구성하다 보니까 이야기의 스토리도 각색되고, 그런 식으로 새롭게 콜라주처럼 만들어봤습니다."

인문예술분야 사서추천도서
국보, 역사의 명장면을 담다 / 배한철
철학자의 음악서재, C# / 최대환

인문예술분야에는 문화재 전문 기자인 저자 배한철 씨가 들여다본 국보 속 역사 이야기 '국보, 역사의 명장면을 담다>'와 혼돈의 시대 속, 책과 음악에 대한 사색을 통해 삶에 대해 안내하는 '철학자의 음악서재, C#'가 추천됐습니다.

사회과학분야 사서추천도서
엘리트 세습 / 대니얼 마코비츠
백년식사 / 주영하

우리 사회가 빠진 능력주의의 함정에 대해 이야기하는 '엘리트 세습'과 근현대 역사에 따라 음식문화가 태동하고, 또 변화하는 모습을 조명하는 '백년식사'가 사회과학분야 사서추천도서에 선정됐습니다.

자연과학분야 사서추천도서
최고의 수학자가 사랑한 문제들 / 이언 스튜어트

자연과학분야에는 우리가 평소에 궁금했을 법한 내용들에 대해 질문을 던지고, 이를 수학적으로 쉽게 설명해 주는 '최고의 수학자가 사랑한 문제들'이 추천됐습니다
(촬영: 김석현 국민기자)
다양한 분야의 책을 매월 소개해온 국립중앙도서관 사서추천도서는 앞으로 격달로 짝수 달에 추천됩니다.
새해가 시작된 지 어느덧 한 달이 지났지만, 독서 계획을 세우는 데는 늦고 빠름이 없다고 하죠.

내가 경험해보지 못한 것들을 배우고, 또 상상할 수 있다는 것은 책을 읽는 사람들의 특권이라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일상에 새로움이 필요한 지금, 좋은 책 한 권을 통해 새로운 지식과 상상의 세계를 탐구하는 것이야말로 쉬어감의 묘미를 발견하는 길 아닐까요?

국민리포트 심수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