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국가기념식 모아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확장가상세계와 만나는 '메타버스 과학관' 문 열어

국민리포트 금요일 11시 40분

확장가상세계와 만나는 '메타버스 과학관' 문 열어

등록일 : 2021.12.30

김태림 앵커>
요즘 확장 가상세계 '메타버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다양한 체험을 통해 메타버스 세계를 배우고 알아가는 체험관이 '국립어린이 과학관'에 문을 열었습니다.
박물관 체험관에 가지 않고도 집에서도 만나볼 수 있다고 하는데요.
자세한 내용, 배아름 국민기자가 소개합니다.

배아름 국민기자>
(메타버스 과학관 / 국립어린이과학관)

국립어린이과학관에 문을 연 확장가상세계 메타버스에 아이들이 찾아왔습니다.

현장음>
"과학관이네 신기하다 이거..."

어린이들은 휴대폰으로 나만의 아바타를 만들어봅니다.
과학관 이곳저곳을 방문하면서 가상의 세계를 탐험합니다.

인터뷰> 김민준 / 서울시 마포구
"과학관이 게임 속에 있어서 신기해요. 실제로는 할 수 없는데요. 높게 뛰고고 제 캐릭터를 꾸밀 수 있어서 재미있어요."

신비로운 행성이 가득한 우주 공간 속 가상 과학관은 외관부터 전시관, 휴게실까지 마치 실제로 찾은 것 같습니다.
착시 효과를 체험하고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한 OX 퀴즈를 풀어보고 무인단말기에서 스포츠카를 빌려 운전합니다.
행성 점프 게임으로 우주여행도 떠나 봅니다.
인공지능, 착시효과, 천체 등 과학적 요소를 게임으로 체험하며 배움의 즐거움도 느낍니다.

배아름 국민기자
"미래 세계를 체험하는 '확장가상세계' 메타버스 가상 과학관은 즐거움이 가득한 무한 상상 놀이터로 찾는 사람이 늘고 있습니다."

문을 연 지 보름 만에 방문객 수가 3천5백 명에 달합니다.
직접 박물관에 가지 않고도 가상세계를 만날 수 있어 어린이는 물론 부모 세대에게도 인기입니다.

인터뷰> 조지식 / 서울시 마포구
"아이와 추억이 있는 장소를 집에서도 볼 수 있어 좋고 정말 돌아다니는 느낌이 들고 같이 게임을 할 수 있어서 또 한 번의 추억을 남기는 것 같아 좋습니다. 그리고 메타버스 시장이 급속도로 커지고 있잖아요. 어른들에게는 어렵지만 아이들은 곧잘 적응하는 것 같아요."

유명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한 가상과학관은 어린이들이 디지털 과학을 배우고 체험하는 기회를 많이 가질 수 있도록 '겨울방학 집중캠프'를 비롯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인터뷰> 김현수 / 국립어린이과학관장
"내년부터는 메타버스 플랫폼을 더욱 확대해서 (프로그램을) 확장해나갈 예정이고 특히 내년 5월에는 누리호 2차 발사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공룡, 우주발사체 등 메타버스 안에서 구현이 가능한 물체를 설치할 예정이고 3D 가상 갤러리를 구축할 예정입니다."

국립어린이과학관 '겨울방학 집중캠프'
2022. 1. 11. ~ 2. 18.
온라인 수업으로 진행

국립어린이 과학관의 메타버스 겨울방학 집중캠프의 모든 프로그램은 다음 달 11일부터 2월 18일까지 실시간 온라인 수업으로 진행되며 어린이 1명과 학부모 1명이 함께 참여할 수 있습니다.

국민리포트 배아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