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재외동포청 본부 '인천' 설치···통합민원실은 '광화문'에

KTV 대한뉴스 7 화~금 07시 00분

재외동포청 본부 '인천' 설치···통합민원실은 '광화문'에

등록일 : 2023.05.09

송나영 앵커>
다음 달 5일 설립되는 재외동포청의 본관은 인천에 들어서고, 통합민원실은 서울 광화문에 설치됩니다.
접근성과 지방균형발전 등을 고려해 입지를 선정했다고 외교부는 밝혔습니다.
김민아 기자가 보도합니다.

김민아 기자>
전 세계 750만 재외동포를 위한 맞춤형 정책을 시행할 '재외동포청'이 인천에 둥지를 틉니다.
통합민원실인 '재외동포서비스 지원센터'는 서울 광화문에 생깁니다.
외교부는 세 차례 당정협의를 거쳐 청 소재지를 결정했다고 밝혔습니다.

녹취> 임수석 / 외교부 대변인
"재외동포의 편의성과 접근성, 업무 효율성, 지방균형발전, 행정조직의 일관성, 소재지의 상징성 측면에서 재외동포들의 선호도가 높은 서울과 인천, 두 지역으로 후보지를 압축해 최적의 입지를 검토해왔습니다."

재외동포서비스 지원센터는 동포를 대상으로 행정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할 예정입니다.
병무청, 보건복지부, 국세청 등이 나눠 분담하던 업무를 센터가 일괄적으로 맡아 처리한다는 방침입니다.
외교부 관계자는 본청은 인천에, 민원센터를 서울로 두게 된 이유로 '대사관 위치'를 꼽았습니다.
각국 대사관이 광화문 인근에 있고, 대사관과 연계해 처리할 민원이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또, 본청인 인천과 광화문 두 곳 모두에서 서류 발급이나 민원 처리가 가능하다면서, 점진적으로 온라인 서비스를 확대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정부는 지난 10월, 외교부의 재외동포 정책 기능과 재외동포재단의 사업 기능을 합친 '재외동포청' 신설을 발표했습니다.
이와 함께 지난달 27일, 재외동포 정책의 기본 목표와 방향을 담은 '재외동포기본법'이 국회를 통과하면서 법적 근거가 마련돼 설립에 탄력을 받게 됐습니다.
외교부 관계자는 최적의 안을 도출하는 과정에서 개소 일정이 조금 밀리게 됐지만, 당초 6월 5일 개소를 목표로 준비했던 만큼, 재외동포 지원 서비스 등은 6월 5일부터 바로 시행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영상취재: 김태우 / 영상편집: 김예준)

KTV 김민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