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별 뉴스
-
약속 지킬 것
22일 막을 내린 제 13차 남북경제협력추진위원회에서 남북은 다음달 17일 경의선과 동해선 열차를 시험운행하기로 합의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북한에 대한 경공업 원자재 제공 등 많은 경제협력 사업들이 열차시험 운행과 시기적으로 맞물려 있어 이번 만큼은 북한이 약속을 지킬 수 밖에 없을 것이란 전망입니다.
강석민 기자>
남북 경제협력의 상징이자, 우리...
-
`정상궤도` 진입
앞서 보도해드린 열차 시험운행외에도 그동안 남북은 이산가족 상봉횟수를 늘렸고 이에 발맞춰 경제협력도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최고다 기자>
북핵 2.13합의 직후 재개된 남북장관급회담을 앞두고 우리 정부는 대북정책의 큰 틀로 인도주의적 차원에서의 협력과 경제협력을 꼽았습니다.
그동안 우리정부는 대북정책의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기 위해 숨가쁘게 내달렸습...
-
이재정 통일, `개성공단, 평화산업의 핵심`
이재정 통일부 장관은 개성공단은 중소기업의 미래이고 남북을 이어주는 평화산업의 핵심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재정 통일부 장관은 23일 중소기업중앙회가 주최한 `한반도 경제공동체 실현과 개성공단`이란 주제의 강연을 통해 이 같이 말했습니다.
이 장관은 이어 오는 30일 개성공단 분양 공고를 실시하고 6월까지 입주업체를 선정해, 11월 전까지 가능한 많은 기...
-
한반도평화특구,개성공단의 현재와 미래
국내에 살고 있는 탈북자 10명 가운데 7명은 취업을 하지 못해 생활이 어려운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네. 그렇습니다.
서울대 행정대학원 박상인 교수가 지난해 탈북자 4백여 명을 대상으로 취업 실태를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67.9퍼센트가 실직 상태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리고 또 안타까운 것은 탈북자들이 시간이 갈수록 취업 의지를 잃어가고 있...
-
남북 경협위 본격협상 돌입
제 13차 남북경제협력추진위원회가 사흘째를 맞았습니다.
남북회담사무국에 나가있는 취재기자 연결해 협상소식 알아봅니다.
최고다 기자>
Q> 19일 전체회의는 상당시간 지체가 됐었는데 20일은 예정대로 열리고 있나요 자세한 상황 전해주세요.
A> 네, 남북은 오전 10시 평양 고려호텔에서 위원장 접촉을 시작하고 전날 저녁 전체회의에서 내놓은 양측의 입장...
-
`개성공단 기업도 국내 기업에 준해 지원`
개성공단 입주기업에 대한 지원이 국내 중소기업에 준해 상당한 수준으로 강화됩니다.
이현재 중소기업청장은 20일 중소기업 유관기관장과 입주희망업체 대표 등 100여명과 함께 개성공단을 방문한 자리에서 이같이 밝혔습니다.
이 청장은 개성공단 내 협동화단지에만 지원 예정이던 구조고도화 자금이 일반단지와 선도기업단지, 아파트형 공장 등 전체 입주기업으로 확대...
-
보도문 초안교환
남북이 경제협력추진위원회 제13차 회의 사흘째를 맞아 공동보도문 초안을 교환하고 본격적인 협상에 들어갔습니다.
남북회담 사무국에 나가 있는 취재 기자 연결해 자세한 소식 알아 봅니다.
최고다 기자>
제 13차 경협위가 점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남과 북은 20일 오전 11시쯤 위원접촉을 갖고 양측이 준비해온 공동보도문 초안을 교환했습니다.
공동보...
-
`개성공단 기업도 국내 기업에 준해 지원`
개성공단 입주기업에 대한 지원이 국내 중소기업에 상당한 수준으로 강화됩니다.
이현재 중소기업청장은 20일 중소기업 유관기관장과 입주희망업체 대표 등 100여명과 함께 개성공단을 방문한 자리에서 이같이 밝혔습니다.
이 청장은 개성공단 내 협동화단지에만 지원 예정이던 구조고도화 자금이 일반단지와 선도기업단지 등 전체 입주기업으로 확대되며, 공장 레이아웃 ...
-
남북 경협위 사흘째 협상 돌입
제 13차 남북경제협력추진위원회가 생각처럼 순조롭게 진행되진 않고 있습니다.
19일 일곱시간 반이나 지체되었다가 열린 전체회의가 삼십분 만에 중단되는 등 우여곡절을 겪고 있습니다.
사흘째에 돌입한 경협위 전망을 전해드립니다.
최고다 기자>
제 13차 남북경제협력위원회가 개최 사흘째를 맞아 남북이 본격적인 협상에 나섭니다.
남북은 20일 위원장 접촉...
-
남북경협위 본격 논의
이틀째를 맞은 제 13차 남북경제협력추진위원회 전체회의가 지연되고 있습니다.
북측이 예상 밖의 요구를 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남북회담 사무국에 나가 있는 최고다 기자 연결합니다.
최고다 기자>
Q> 오전 10시로 예정 됐던 전체 회의가 아직까지 지연되고 있다는데, 자세한 상황 전해주시죠.
A> 네, 제 13차 남북경제협력추진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