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별 뉴스
-
美, BDA자금 ‘美 은행 경유 허용 검토’
미국 정부는 방코델타아시아,BDA 자금 송금 문제를 매듭짓기 위해 1회에 한해 미국 은행을 경유해 제3국에 송금하는 방법을 허용하는 방향을 검토하고 있다고 일본 교도통신이 보도했습니다.
미국 정부는 이 조치를 통해 며칠내로 BDA 자금 송금 문제를 해결한 뒤 북한에 핵포기를 향한 북한의 초기단계 조치를 이행토록 할 계획이라고 교도통신은 전했습니다.
이에...
-
남북이산가족 상봉
제15차 남북 이산가족 이틀째 개별상봉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영상홍보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IHO, `동해 부분 뺀 지도 발간하자`
국제수로기구가 모나코에서 속개된 총회에서 `동해` 표기 문제에 대해 일본해 단독표기가 삭제된 해도집을 발간하자는 한국측에 유리한 제안이 나왔습니다.
10일 열린 회의에서 윈포드 윌리엄스 총회 의장은 동해표기 분쟁으로 발간이 되지 않고 있는 `해양과 바다의 경계`(S23) 4판 발간에 대해 동해.일본해 부분을 제외한 채 나머지 합의된 부분을 발간하자고 공...
-
남북 장성급회담 막판 진통
남북은 오늘 판문점 북측지역 통일각에서 제5차 장성급 군사회담 마지막날 실무대표 접촉을 갖고 공동보도문안을 조율하고 있으나 막판 진통을 겪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공동보도문안을 조율하는 데 최대 쟁점은 철도·도로 통행에 따르는 항구적 군사보장합의서 체결 여부와서해 공동어로 수역 설정 문제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러나 오는 17일 예정된 경의선·동해선 남...
-
남북 장성급 군사회담 이틀째, 이견 조율중
남북은 9일 오전 10시부터 판문점 북측지역 통일각에서 제5차 장성급 군사회담 둘째날 회의에 돌입해 현재 의제 선정을 놓고 이견을 조율중입니다.
우리측은 오는 17일로 예정된 열차 시험운행에 따른 군사보장 조치를 우선 협의하자고 북측에 재차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남북은 8일 첫 날 전체 회의와 실무대표 접촉을 열었으나 북측이 군사보장 조치와 함께...
-
대면상봉 시작
북한의 미사일 시험발사로 상봉이 중단 됐던 남북 이산가족들이 11개월 만에 다시 만납니다.
한완상 대한적십자사 총재를 단장으로 한 남측 상봉단은 9일 속초를 출발해 금강산에 도착한 뒤 오후부터 상봉을 진행합니다.
9일 온정각 휴게소에서 첫 단체 상봉을 하는 이산가족들은 10일 오전 해금강호텔에서 개별 상봉을 갖고 10일 오전에 작별 상봉을 한 후 서울...
-
미 `북, 2.13합의 여러 차례 이행 확약`
북한이 3주가 넘도록 `2.13 합의`를 이행하지 않고 있는 가운데 미 국무부는 현지시각으로 지난 7일 `북한 당국이 여러 차례에 걸쳐 `9.19 공동선언` 뿐만아니라 `2.13합의`를 이행하겠다고 확약했다`고 밝혔습니다.
국무부 숀 매코맥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이같이 말하고 `당분간 우리는 이 과정에 좀 더 시간을 주려고 한다`고 언급해 인내심을 갖고...
-
남북 장성급회담, 본격적인 이견 조율
남북 장성급 군사회담 이틀째 접촉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남북은 의제 선전을 놓고 본격적인 조율에 돌입했습니다.
국방부에 나가 있는 기자 연결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강석민 기자>
Q> 여전히 의제 선정과 관련해 이견을 보이고 있나요?
A> 네 그렇습니다.
남북은 8일에 이어 회담 둘째날인 9일도 의제 선정을 놓고 이견을 조율하고 있습니다.
...
-
이산가족 상봉, 금강산
제15차 남북 이산가족 상봉행사가 9일 금강산에서 시작됐습니다.
우리측 신청자 100가족은 9일부터 11일까지 2박3일간 북측 가족들과 만나고, 12일부터 14일까지는 북측 신청자 100명이 남쪽 가족들과 만나는 순서로 진행됩니다.
이번 이산가족 대면상봉은 지난해 6월 제 14차 상봉행사 이후 11개월 만에 이뤄지는 것입니다.
(한국정책방송 KTV ...
-
미 `북, 2.13합의 여러 차례 이행 확약`
미 국무부는 현지시각으로 7일 북한 당국이 여러 차례에 걸쳐 `9.19 공동선언` 뿐만 아니라 `2.13합의`를 이행하겠다고 확약했다고 밝혔습니다.
국무부 숀 매코맥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BDA는 아주 복잡한 문제이기 때문에 당분간 우리는 이 과정에 좀 더 시간을 주려고 한다`고 언급해 인내심을 갖고 북한의 태도를 좀 더 지켜볼 것임을 시사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