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국가기념식 모아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北, 6자회담 재개에 적극성
북핵 6자회담을 재개하기 위한 북·미 간 접촉이 28일 중국 베이징에서 시작됐습니다.

북한측 대표는 당당한 지위에서 어느 때든 회담에 나갈 수 있다며 회담재개에 적극성을 보였습니다.

오세중 기자>

북한과 미국, 중국의 6자회담 수석대표들이 6자회담의 재개시기 등에 대한 협상에 돌입했습니다.

북한의 6자회담 수석대표인 김계관 북한 외무성 부상은 28일 고려항공편으로 베이징에 도착해 미국의 수석대표인 크리스토퍼 힐 미 국무부 동아태 담당 차관보와 북·미 접촉을 가졌습니다.

북·미 간 공식 접촉이 이루어지기는 지난 10월9일 북한이 핵실험을 한 후 처음입니다.

이번 북·미 간 접촉에서는 북한에 대한 금융제재 해제와 6자회담 재개 시기,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이행조치, 북한의 비핵화 시 상응조치 등이 논의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에 앞서 중국을 방문한 김계관 북한 외무성 부상은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6자회담 재개시기에 대해 언제든지 나갈 수 있고 밝혔습니다.

또, 북미간에 쟁점이 많지만 이 번에는 좁혀야 되겠다는 말로 협상 의지를 피력했습니다.

한편, 장위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오후 정례브리핑에서 대화를 통해 6자회담을 가능한한 조속히 재개해야한다고 강조하고 현재 협의가 진행중이기 때문에 구체적인 내용은 아직 모른다고 설명했습니다.


(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영상홍보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