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별 뉴스
-
가족돌봄휴가 연간 20일로 연장···오늘부터 사용
유용화 앵커>
고용노동부는 가족돌봄휴가 기간을 10일에서 20일로 연장한다고 오늘 고시했습니다.
고시는 오늘부터 올해 말까지 적용됩니다.
특히 한부모 근로자는 가족돌봄휴가를 연간 25일까지 쓸 수 있습니다.
-
2021년 고용노동부 예산안···주요 내용과 목표는?
최대환 앵커>
코로나19가 덮친 2020년, 단지 이동만 멈춘 것이 아니라 고용시장 또한 위기에 봉착했습니다.
사실 코로나19 이전에도 일자리 문제는 늘 정부의 주된 고민거리였는데, 이제 일자리 창출 외에 일자리 보호라는 과제도 생긴 겁니다.
일자리는 생계 보존은 물론 사람에게 자존감을 주는 매개체입니다.
내년도 확장 재정 중 많은 부분이 바로 이 ...
-
특수고용직 고용보험 적용···정부 법안 확정
유용화 앵커>
고용보험 사각지대에 있는 특수고용직 종사자에게, 고용보험을 적용하기 위한 정부 법안이 확정됐습니다.
정부는 개정안을 이번 주 국회에 제출하고, 올해 안에 처리되도록 입법을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임소형 기자입니다.
임소형 기자>
특수고용직 종사자 고용보험 적용을 위한 고용보험법과 고용산재보험료징수법 개정안이 국무회의에서 의결됐습니다...
-
가족돌봄휴가 10일 연장···이번 주부터 사용 지원
신경은 앵커>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이 오늘 오전 서울지방 고용노동청에서, '고용노동 위기대응 TF 대책회의'를 열었습니다.
이 장관은 이번주부터 연장된 가족돌봄휴가를 적극 활용하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앞서 감염병 확산 등 비상 상황에 대응해 가족돌봄휴가를 10일 연장하는 '남녀고용평등법'이 국회를 통과했습니다.
-
'적극적 고용개선' 제도, 일률적 잣대로 기업 위축시킨다? [사실은 이렇습니다]
최대환 앵커>
계속해서 또 다른 주제 살펴보겠습니다.
여성인력 활용을 증대시키기 위해 정부가 도입한 제도인 ‘적극적 고용개선조치’ 공기업 및 일정규모 이상의 근로자를 고용하고 있는 기업은 매년 직종별, 직급별로 남녀근로자 현황과 시행계획을 밝혀야합니다.
그런데 이러한 제도가 기업의 인력운용을 제한 한다는 목소리가 있는데요.
관련해서 고용노동부 여성고...
-
고용보험 1천400만 명···고용지표 개선 추세
신경은 앵커>
정부가 '고용행정통계'로 본 '8월 노동시장동향'을 발표했습니다.
지난달 고용보험가입자가, 처음으로 천 400만 명을 넘는 등 일부 '고용지표'가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임소형 기자입니다.
임소형 기자>
지난달 고용보험 가입자는 1천401만9천 명으로 지난해 같은 달보다 26만2천 명 늘었습니다.
고용보험 가입자가 1천40...
-
고용보험 1천400만 명···고용지표 개선 추세
김용민 앵커>
정부가 고용행정통계로 본 8월 노동시장 동향을 발표했습니다.
지난달 고용보험 가입자가 처음으로 1천 400만 명을 넘는 등 일부 고용지표가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임소형 기자입니다.
임소형 기자>
지난달 고용보험 가입자는 1천401만9천 명으로 지난해 같은 달보다 26만2천 명 늘었습니다.
고용보험 가입자가 1천400만 명...
-
가족돌봄휴가 연장법 국회 통과···최장 25일
박천영 앵커>
가족돌봄휴가를 연장하는 내용의 법 개정안이 오늘, 국회 본회의에서 의결됐습니다.
개정안에 따르면 현행 10일 이내인 가족돌봄휴가를 20일까지 쓸 수 있으며, 취약계층과 한부모 가정은 최대 25일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족돌봄휴가는 올 1월 도입됐지만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장기간 휴원과 휴교로 휴가를 소진한 경우가 많아 연장 필요성이...
-
일자리예산 30조 6천억 원···'고용안전망 확충' 총력
신경은 앵커>
최근 정부가 확정한 내년 일자리예산은 '30조 6천억 원'으로 역대 최대 규모인데요.
'국민취업지원제도'를 신설하는 등, '고용안전망'을 강화하는 데 주로 쓰일 예정입니다.
임소형 기자가 짚어봤습니다.
임소형 기자>
내년 일자리 예산은 올해보다 5조 1천억 원 늘어난 30조 6천억 원입니다.
2년 연속 20% 이상 증가해 사상 ...
-
무급휴업·휴직 30일 이상 고용유지지원금 지급
신경은 앵커>
앞으로는 기업이 무급휴업, 휴직을 30일 이상만 해도 '고용유지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고용노동부는 무급휴업·휴직에 대한 고용유지지원금의 지급 요건을 완화하는 내용의 고용 보험법 시행령 일부 개정안을 입법 예고했다고 밝혔습니다.
현행 시행령은 무급휴업·휴직을 90일 이상 할 경우 고용 유지 지원금을 지급하도록 돼있습니다.
이번 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