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한국, 안보리 '비상임이사국' 선출···"북핵 위협 대응 적극 기여"

KTV 대한뉴스 7 화~금 07시 00분

한국, 안보리 '비상임이사국' 선출···"북핵 위협 대응 적극 기여"

등록일 : 2023.06.08

최대환 앵커>
우리나라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비상임 이사국으로 선출됐습니다.
유엔 가입 이래 세 번째이자 11년 만에 다시 안보리 이사국에 진출한 건데요.
이렇게 되면 한미일 세 나라가 동시에 이사국으로 활동하게 되면서, 유엔 차원의 한미일 공조도 한층 강화될 전망입니다.
김민아 기자가 보도합니다.

김민아 기자>
현장음>
"한국 득표수는 180표입니다(Republic of Korea, 180)."

현지시간 6일,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안보리 비상임이사국 선출 투표에서 우리나라가 알제리, 시에라리온, 슬로베니아, 가이아나와 함께 유엔 안보리 비상임이사국으로 선출됐습니다.
1991년 유엔 가입 이래 세 번째 안보리 진출로, 지난 2013-2014년 임기 이후 11년 만에 이사국에 이름을 올리게 됐습니다.
투표에는 193개 유엔 회원국 중 192개국이 참여했고, 아시아태평양 그룹에서는 한국이 단독으로 입후보했습니다.
당선을 위해서는 회의에 출석해 투표한 국가의 2/3 이상의 지지가 필요한데, 우리나라는 192표 중 180표를 얻어 당선됐습니다.
우리나라는 국제 평화를 위협하는 사안에 대해 협의하고, 해결책을 모색해 '글로벌 중추국가' 로서의 역할을 다할 계획입니다.

녹취> 김태효 / 국가안보실 1차장
"한반도 문제의 직접적 당사자로서 이사국 자격으로 북한 핵 문제, 미사일 대응 등에 대해서 주도적인 대응이 가능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 과거 최빈국에서 OECD 공여국으로 성장한 경험을 토대로 선진국과 개도국 간의 가교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특히, 2024년에는 1997년에 이어 두 번째로 한미일 3국이 동시에 안보리 이사국으로 활동하게 되면서 '한미일 3국 공조' 도 강화될 전망입니다.
외교부 당국자는 안보리 이사국은 24시간 돌아가는 유엔 현안 논의의 주인공 역할을 한다면서 정부는 지난 1년간 정상급에서 국장급까지 진행된 모든 외교적 회의 등을 통해 전방위적 교섭 을 벌여왔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윤석열 대통령은 서면 브리핑을 통해 "압도적 찬성으로 유엔 비상임이사국에 진출한 것은 글로벌 외교의 승리" 라고 평가했습니다.

녹취> 김은혜 / 대통령실 홍보수석
"윤석열 정부에 거는 세계 각국의 큰 기대에 부응해서 가치외교, 책임외교의 기치를 더욱 높이겠습니다."

외교부는 내년 1월 1일 임기가 시작되는 안보리 활동에 대비해 '안보리 TF'를 발족하고, 본부와 주유엔대표부, 각 공관 간 협업체계를 구축해나갈 예정입니다.
(영상취재: 박상훈 민경철 / 영상편집: 김하람 / 영상그래픽: 지승윤)

KTV 김민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