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5년 APEC 정상회의 배너 닫기
KTV홈페이지 이용자 만족도 조사, 30분을 추첨하여 CU모바일 상품권 (1만원)을 증정해 드립니다! 기간 : 25. 10. 27.(월) ~ 11. 07.(금) 국민이 주인인 나라, 함께 행복한 대한민국 국정과제 바로가기
본문

KTV 국민방송

경주 APEC 정상회의 주요 성과와 의의

경주 APEC 정상회의 주요 성과와 의의

등록일 : 2025.11.01

이재명 대통령은 11월 1일(토) 제32차 APEC 정상회의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미래 변화에 준비된 아시아·태평양 비전’을 주제로, 두 번째 세션을 주재하고
정상들과 함께 APEC 차원의 협력과 기여 방안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는데요.

이어 APEC 회원 정상들은 이 대통령의 제안에 따라 정상 선언문인 「경주선언」, 「APEC AI 이니셔티브」 와 「APEC 인구구조 변화 대응 공동 프레임워크」 등 3개의 성과문서를 채택했습니다.

이후 이 대통령은 중국 시진핑 국가주석에게 의장직을 인계하면서 “대한민국은 2025년 APEC의 성취를 바탕으로, 2026년 APEC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적극 협조하겠다”라고 밝혔습니다.

이와 함께 APEC 정상회의 폐막 뒤 경주 화백컨벤션센터에서 내외신 대상 기자회견에 참석해, 올해 APEC의 주요 성과와 의의, 향후 협력 방향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 경주선언, AI, 인구구조 등 총 3개의 문서 공식 채택
- APEC 최초의 AI 협력, 인구구조 변화 대응 합의 도출
- 글로벌 경제 불확실성 속, 다자 협력 의지 재확인
- AI 혁신을 통한 경제성장, 역량 강화, AI 혜택 확산
- 저출생·고령화, 도시화 등 인구 변화 공통 도전과제 인식

이 대통령은 기자회견에서 “세 가지 문서는 아태지역을 평화와 번영의 지역으로 만들겠다는 APEC 경제지도자들의 뚜렷한 의지가 함께 모였기에 가능했던 ‘우리 모두의 성과’”라며, “대한민국은 앞으로도 APEC의 발전과 아태지역 번영을 위한 여정에 함께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