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미 FTA 비준···남은 과제는
어제 한미 FTA 비준동의안이 국회 본회의를 전격 통과했습니다.
지난 2007년 6월 양국이 협정문에 공식 서명한 지 4년 4개월만에 결실을 본 건데요, 취재기자와 함께 자세한 얘기 나눠보겠습니다.
이해림 기자.
안녕하세요.
비준동의안 처리가 매우 전격적으로 이뤄졌는데요, 먼저 어제 국회 상황부터 정리해보죠.
네, 어제 전해드린대로, 국회 본회의에...
방송일자 : 2011.11.23
-
FTA 허브국가···경제영토 세계 3위
한미 FTA가 비준됨에 따라 우리나라는 세계 양대 무역국인 EU와 미국시장을 잡는 첫 나라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또 유럽과 아시아 북미 3대륙을 잇는 FTA허브 국가로 거듭나게 될 전망입니다.
김현아 기자입니다.
한·미 FTA 비준안이 국회를 통과함에 따라 우리나라와 FTA를 체결해 발효된 국가가 45개국으로 늘어나게 됐습니다.
우리나...
방송일자 : 2011.11.23
-
이 대통령, 오늘 한미FTA 긴급 관계장관회의
이명박 대통령은 오늘 오전 청와대에서 한미FTA 비준에 따른 후속 보완대책 논의를 위한 긴급 장관회의를 주재합니다.
이 대통령은 어제 국회에서 한미 FTA가 통과됨에 따라 피해가 예상되는 산업 분야에 대한 보호대책 등을 집중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회의에는 박재완 재정부 장관과 맹형규 행안부 장관, 최광식 문화부 장관, 홍석우 지경부 장관 등이 참...
방송일자 : 2011.11.23
-
무역 9천억달러 돌파···연내 1조달러 무난
우리나라의 무역 규모가 9천억 달러를 돌파해, 연말까지 무역 1조달러 목표 달성이 무난할 전망입니다.
신흥국 중에선 2번째, 세계에서는 9번째로 1조달러 클럽에 들어갈 전망입니다.
강석민 기자가 보도합니다.
올해 경기침체를 겪는 선진국으로의 수출이 주춤하지만, 중국과 일본, 동남아 등 시장이 활성화되면서, 현재까지의 누적 무역액이 9천265억달러를 기...
방송일자 : 2011.11.23
-
北 연평도발 1년···곳곳에 '포격 생채기'
1년전 북한의 연평도 포격도발은 휴전 이후 최초로 민간지역에 직접공격을 가했다는 점에서 충격적이었는데요.
웅진군은 당시의 긴박했던 상황을 보전해 살아있는 안보교육장으로 활용한다는 방침입니다.
보도에 강필성 기자입니다.
검은연기에 휩싸인 연평도.
북한군이 기습적으로 쏜 포탄에 평화로웠던 섬 마을은 순식간에 전쟁터로 변했습니다.
1년이 지난 현재.
...
방송일자 : 2011.11.23
-
TV홈쇼핑 판매 수수료 37%···인하 추진
TV홈쇼핑 업체들이 중소 납품업체로부터 무려 37%의 높은 판매 수수료를 받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백화점보다 높은 수준인데요.
당국이 TV홈쇼핑과 대형마트에 대해서, 판매 수수료 인하에 나섰습니다.
송보명 기자의 보도입니다.
GS와 CJ오쇼핑, 현대, 롯데, 농수산 등 5대 TV 홈쇼핑 업체의 평균 판매 수수료가 37%에 달하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방송일자 : 2011.11.23
-
"재정 건전성 강화, 최선의 위기 대응책"
내년 경기가 좋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면서, 일각에선 경기부양책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는데요.
박재완 기획재정부 장관은 현 시점에선 재정 건전성의 강화가 최선의 위기 대응책이라고 말했습니다.
김경아 기자가 보도합니다.
박재완 기획재정부 장관이 경기가 급격하게 침체되기 전까지는 재정정책을 경계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박 장관은 어제 재정...
방송일자 : 2011.11.23
-
정부, 취약계층 직업훈련 대폭 지원
정부는 또 그동안 실업자 위주로 운영되던 직업교육 지원사업을 내년부터 기초수급대상 대학생이나 영세자영업자 등 취약계층에게도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계속해서 신혜진 기자입니다.
내년부터 취약계층에 대한 정부의 직업훈련 지원 규모가 늘어납니다.
우선 그동안 실업자에게 제공됐던 '내일배움 카드제' 발급 대상이 확대됩니다.
'내일배움카드'는 연간 200만원 ...
방송일자 : 2011.11.23
-
지식재산 보호·육성에 10조 투입
애플과 삼성의 특허전쟁에서 보듯이 지식재산의 중요성이 갈수록 커지고 있습니다.
정부는 지식재산을 국가 경쟁력의 원천으로 육성하기 위해 2016년까지 10조원에 달하는 예산을 투입하기로 했습니다.
이정연 기자입니다.
최근 삼성과 애플의 스마트폰 특허 분쟁에서 보듯 지식재산 전쟁은 총성없는 전쟁터라 불릴 정도로 치열합니다.
이렇게 기업과 국가의 경쟁력...
방송일자 : 2011.11.23
-
겨울엔 내복입고 에너지 절약하자
전력상황이 여의치 않은 올 겨울, 내복을 입고 실내온도를 줄여보는 것은 어떨까요?
김유영 기자가 '겨울철 효자' 내복 패션쇼 현장을 취재했습니다.
달리는 차들 사이로 때아닌 패션쇼가 벌어졌습니다.
모델들이 입은 의상은 다름 아닌 내복.
내복하면 왠지 불편하게 여겨지기도 하지만, 추운 겨울을 보내려면 내복만한 게 없습니다.
행정안전부와 새마을운동중앙...
방송일자 : 2011.11.23